매일신문

정부, 대구경북 5개 지자체 읍면동 안전기능 강화 확대 지원

행안부, 13.5억원 사업비 투입…최종 39개 지자체 지원대상 선정
수해 겪은 포항은 '호우 대비 스마트 마을안전공동체 운영'에 주력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이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4년 행정안전부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하는 모습. 연합뉴스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이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4년 행정안전부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하는 모습. 연합뉴스

대전 대덕구 대화동은 지난해 '안전협의체'를 구성했다. 정부의 읍면동 안전협의체 구성·운영 지원사업에 선정된 덕분이다. 협의체는 홀몸 어르신 가구를 방문해 어두운 형광등, 고장난 가스안전코크 교체 등 불편사항을 해결했다. 또한 누전 위험 우려가 있는 두꺼비집 교체, 폭우로 천장이 굴곡진 천장 보수공사 및 도배 등 안전사고 우려가 있는 가구에 직접 찾아가 복지·안전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에 대한 마을의 만족도가 높아 올해는 '안전하고 행복한 대화마을 만들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정부는 올해 대구 동구와 달서구, 경북 포항·구미·경산시 등 지역 5개 자치단체도 이처럼 주민 최접점인 읍면동에서 주민 안전을 관리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한다.

17일 행정안전부는 "2024년 '읍면동 스마트 복지·안전서비스 개선모델 개발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최종 39곳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대구 동구 등 이번에 선정된 39개 자치단체에 모두 13억5천만원(국비 기준·지방비 50% 별도 매칭)을 지원해 지역공동체를 활용한 안전협의체 운영을 뒷받침한다.

'읍면동 안전협의체'는 노후화된 도심지, 고령자가 많은 농촌지역 등 지역별 특성에 따라 화재 예방, 취약 가구 점검 등 지역 맞춤형 안전관리 역할을 수행하고, 지역 내 안전 개선과제를 발굴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22곳은 안전협의체 운영과 더불어 인공지능(AI) 등 정보통신기술(ICT)과 지역공동체를 활용해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도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AI를 활용해 안부 전화를 하고, 사물인터넷(IoT) 기반 스마트 플러그(smart plug)를 지원하는 등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운영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을 마련한다.

특히 2022년 태풍 힌남노로 수해를 겪은 포항은 '극한 호우 대비 포항시 스마트 마을안전공동체 운영'에 주력한다. 기존 도시 침수 대비 주민 대피 훈련, 하천범람 대피소 점검을 넘어 ▷침수우려 취약도로 자동차단시설 사업 ▷침수방지시설(차수판) 설치 지원사업 ▷ICT 활용 재난통합관리 시스템·디지털트윈 기반 도시침수 스마트 대응시스템 추진 등에 박차를 가해 빈틈없는 재난 대비 체계를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행안부는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교육과 컨설팅을 지원하고, '안전협의체' 운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등 읍면동장의 역량 강화를 위해 지역별 맞춤형 자문을 제공할 계획이다.

김민재 행안부 차관보는 "주민의 복지·안전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원할 수 있는 읍면동이 그 역할을 잘해낼 수 있도록 지역공동체 내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개선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확산해 나가겠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