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주 황리단길에 ‘쌈지공원’ 눈길…한옥식 담으로 꾸미고 휴식공간 제공

경주시, 황리단길 특화거리 조성…쉼터·바닥조명 설치

최근 경주 황리단길에 들어선 쌈지공원 모습. 경주시 제공
최근 경주 황리단길에 들어선 쌈지공원 모습. 경주시 제공

경북 경주 도심권 관광명소인 황리단길에 소규모 공원이 들어섰다.

경주시는 최근 황리단길 유휴 공간에 소규모 휴식공간인 쌈지공원을 조성했다고 25일 밝혔다.

벤치와 나무, 경관조명 등으로 꾸민 이 공원은 전통 한옥 방식의 담을 쌓아 시민과 관광객으로부터 한옥이 많은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룬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경주시 관계자는 "쌈지공원을 조성한 포석로 1050번길 일대는 앞서 늘 관광객으로 붐볐지만 마땅한 휴식공간이 없었다"며 "공원은 관광객과 주민들의 쉼터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주시는 이와 함께 공원 건너편 보행로에 야간 경관조명용 바닥조명 8대를 설치했다. 대릉원 일원이나 동궁과 월지 등 경주의 주요 문화유산을 홍보하는 동시에 야간 보행환경을 한층 대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황리단길은 경주 구도심인 황남동 내남네거리에서 남쪽 첨성로까지 700여 m 구간을 일컫는 비공식 도로명이다. 애초엔 허름한 식당이나 가정집, 점집이 있는 인적 드문 곳이었으나 수년 전부터 카페와 식당, 숙소 등 개성 있는 가게가 대거 들어서며 경주를 대표하는 핫플레이스로 자리 잡았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황리단길을 특화거리로 만들어 시민에겐 쉼터와 안전한 보행환경을, 관광객에겐 경주만의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