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박문성 해설위원 "한국 땅 밟은 손준호, 계속 울더라"

중국 구금 10개월여 만에 석방돼 25일 귀국…통화 내용 전해

중국 당국에 구금됐던 축구선수 손준호(산둥 타이산)가 10개월여 만에 풀려나 한국에 도착했다. 외교부는 25일 출입기자단 공지를 통해
중국 당국에 구금됐던 축구선수 손준호(산둥 타이산)가 10개월여 만에 풀려나 한국에 도착했다. 외교부는 25일 출입기자단 공지를 통해 "손준호 선수는 구금이 종료되어 최근 국내에 귀국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2022년 11월 카타르 월드컵 당시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인터뷰하는 손준호. 연합뉴스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출신 손준호가 중국에서 구금된 지 10개월여 만에 석방돼 25일 귀국한 가운데 친분이 있는 박문성 축구 해설위원이 그와 통화한 뒷얘기를 전했다.

박 위원은 25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손준호 선수가 계속 울며 '고맙다, 많은 사람이 신경 써주고 관심 가져주고 잊지 않아 줘서 돌아올 수 있었다'고 했다"고 말했다.

박 위원은 "손준호가 한국에 돌아오는 상황 자체가 긴박했던 것 같다"며 "지난주에 이미 석방된 상태였는데, (중국에서) 비행기 타고 한국에 내릴 때까지 누구에게도 알릴 수 없었다고 한다. 또 잡혀갈까 봐 무서웠던 거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본인에게 물어보니 중국과 얽힌 모든 (법적) 과정은 다 끝났다고 한다. 다시는 중국에 가지 않아도 되고 어려움을 겪지 않아도 되는데, 트라우마가 남아있는 것 같다"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여러분이 계속 관심 가져주고 끈을 놓지 않았기 때문에 손준호 선수가 우리 곁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손준호는 지난해 5월 상하이 공항에서 가족과 함께 출국하다 비(非)국가공작인원 수뢰 혐의로 공안에 잡혀갔다. 당시 그의 소속팀 산둥 타이산의 감독과 선수들이 승부조작 혐의로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어, 손준호도 이와 연관됐을 가능성이 거론됐다. 다만 손준호 측은 의혹을 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공안은 지난해 6월 손준호에 대한 형사 구류 기한이 만료되자 구속(체포) 수사로 전환했고, 최근 재판을 받은 뒤 석방됐다. 유무죄 여부 등 구체적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