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고마 치아라"가 일본어?…조국 사과 요구에 고개숙인 SBS앵커 "죄송"

조국 부산에서 "이제 고마 치아라 마!"
편상욱 앵커 "이거 뭐 일본어인가요?" 조롱
누리꾼들, 조국 사과 요구에 편 앵커 고개 숙여

조국혁신당의 조국 대표, SBS '편상욱의 뉴스브리핑'의 편상욱 앵커. 연합뉴스, SBS '편상욱의 뉴스브리핑' 화면 캡처
조국혁신당의 조국 대표, SBS '편상욱의 뉴스브리핑'의 편상욱 앵커. 연합뉴스, SBS '편상욱의 뉴스브리핑' 화면 캡처
편상욱 앵커. SBS '편상욱의 뉴스브리핑' 화면 캡처
편상욱 앵커. SBS '편상욱의 뉴스브리핑' 화면 캡처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최근 부산에서 지지자들과 만나, 윤석열 정부를 향해 부산사투리로 "이제 고마 치아라 마!"라고 말한 것을 두고, 한 지상파 뉴스 앵커가 "일본어인가"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가 '지역 비하'라는 논란이 제기됐고 여기에 더해 조 대표도 사과를 받고 싶다는 입장을 밝히자, 해당 앵커는 공식 사과했다.

지난 21일 조 대표는 부산 서면에서 지지자들을 상대로 거리 연설을 하며 "고향에 오니 마음이 든든하다. 억수로, 억수로 감사하다"며 "이제 조국혁신당은 누구도 막을 수 없는 거센 파도가 됐다. 부산 시민 여러분들께서 조금만 힘을 보태주신다면 이 파도는 더욱 거세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고향 부산에 온 만큼 윤석열 대통령에게 부산 사투리로 경고한다. 이제 고마 치아라 마!"라고 말했다. 이는 경상도 사투리로 "인제 그만 치워라"는 뜻이다. 최근 조 대표는 연설 등에서 부산 사투리를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이튿날 SBS '뉴스브리핑'에서 조 대표의 부산 사투리 장면을 소개하면서, 편상욱 앵커는 조 대표 발언을 두고 "'고마 치아라', 이거 뭐 일본어인가요?"라며 웃었다. 편 앵커의 말을 듣고 당황한 패널이 "그만해라, 이런 뜻이다"고 답했으나 편 앵커는 재차 "이게 지금 무슨 뜻이냐"며 "자기가 정치적 세력을 이루면 대통령의 탄핵을 추진하겠다는 뜻인가"라고 되물었다.

이를 본 일부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지역 비하' 논란이 제기됐다. SBS 뉴스 유튜브 댓글 창에서 누리꾼들은 "지방 사람 무시하는 건가?" "부산 사람으로서 사과받고 싶다. 불쾌하다" "부산 사람들을 다 일본 사람으로 만들어버린 거다" 등의 비판적인 반응을 보였다. 일부 시청자는 편 앵커의 하차를 요구하기도 했다.

논란이 되자, 조 대표는 26일 자기 페이스북에 관련 기사를 링크하고 "편상욱 SBS 앵커의 사과를 받고 싶다"고 직접 밝혔다. 이에 편 앵커는 26일 방송에서 공식 사과했다.

편 앵커는 "조 대표의 '고마 치아라 라는 발언한 내용을 전하면서 논설위원에게 '이게 일본어인가요?'라고 물은 일이 있었다"며 "가볍게 시작하려고 꺼낸 말이었는데 조 대표와 부산 분들이 들으시기에 불쾌할 수 있었다는 지적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사과드린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더욱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