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학교 주차장이 동네 주차 대란 해법…안동강남초 학교·지역사회 상생 눈길

교육부 학교복합시설공모 선정, 국비 80억 원 확보
안동시, 운동장 지하 주차장 조성 지역 주차난 해소
지상에는 인조잔디구장, 늘봄교실, 맞이방, 북카페

안동강남초등학교가 학교와 지역사회 공생에 나선다. 안동시가 교육부 공모사업을 통해 운동장 지하에 주차장을 조성하고, 지상에는 각종 교육시설을 확충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안동강남초 전경. 경북교육청 제공
안동강남초등학교가 학교와 지역사회 공생에 나선다. 안동시가 교육부 공모사업을 통해 운동장 지하에 주차장을 조성하고, 지상에는 각종 교육시설을 확충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안동강남초 전경. 경북교육청 제공

안동시가 교육부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안동강남초등학교 운동장 지하에 주차장을 조성하고, 각종 교육시설을 확충하는 등 학교와 지역사회의 상생에 나선다.

안동시 강남동 일대는 아파트와 상가·학원 등이 밀집해 있지만, 이렇다할 주차시설이 부족해 도로변 불법주차 차량들로 교통정체가 일상화되고, 아파트 주차장으로 일반 상가 손님들의 차량이 주차하면서 심각한 주차난을 안고 있다.

안동시는 이 같은 강남동 도심 한 복판에 자리한 안동강남초와 협의를 거쳐 지난 2일 교육부 주관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 학교부지를 활용해 학교와 지역사회에 필요한 시설을 공동으로 조성·사용하는 길을 열었다.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은 교육청과 학교는 교육시설을 확보하고, 지자체에서는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확충할 수 있는 상생 사업이다.

교육부는 학교복합시설 공모를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재정부담을 덜어주고 있으며, 안동시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총 사업비 160억 원의 절반인 국비 80억 원을 확보할 예정이다.

안동시는 안동강남초 내 주변의 불법주정차를 해소하고 학생과 주민의 소통공간 확보를 위해 운동장 지하에 120면 정도의 주차장을 만들고, 지상에는 인조잔디구장을 비롯해 늘봄교실·맞이방·북카페 등 교육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앞으로 지방재정투자심사, 중기지방재정계획수립, 공유재산심의 등 행정철자를 이행하고 경상북도교육청, 안동시교육지원청과 복합시설 시행·관리·이용 및 소유권에 대한 세부적인 실시협약도 체결에 나선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이번 학교복합시설 건립 사업을 통해 정하동의 주차난이 일정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 주민의 소통공간 조성과 교육환경개선을 위해 안동강남초 복합시설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