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홍준표 "총선 참패, 대통령 책임으로 돌리면 대혼란만 초래"

국민의힘 총선 참패 이후 연일 쓴소리…"여당 지도부는 책임 회피, 범여권 전체 수렁 빠진다"
"무슨 염치로 비대위원장…용납하지 않을 것" 한동훈 맹비판

홍준표 대구시장이 11일 정부대구지방합동청사에서 열린 제105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안성완 기자 asw0727@imaeil.com
홍준표 대구시장이 11일 정부대구지방합동청사에서 열린 제105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안성완 기자 asw0727@imaeil.com

홍준표 대구시장이 22대 총선 국민의힘 참패와 관련해 "선거 참패를 당의 책임이 아닌 대통령 책임으로 돌리게 되면 정권은 대혼란을 초래하게 되고, 범여권 전체가 수렁에 빠지게 된다"며 연일 여당을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홍 시장은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선 "대권놀이하면서 정치 아이돌로 착각하고 셀카만 찍다가 말아 먹었다"며 공격 수위를 끌어올렸다.

홍 시장은 13일 자신의 페이스북 글에서 "선거는 당이 주도해 치른다. 대통령은 선거 중립의무가 있어 선거를 도울 수가 없다"며 총선 '용산(대통령실) 책임론'에 대해 선을 그었다.

홍 시장은 "여당이 총선에서 패하면 당연히 그 여당 지도부 탓이지, 회피하려고 대통령 탓을 한다면 대통령만 질책의 대상이 되고 여당 지도부는 책임 회피를 하게 된다"며 "그렇게 되는 게 앞으로 정국을 헤쳐 나가는데 무슨 도움이 되겠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홍 시장은 "전략도 없고 메시지도 없고 오로지 철부지 정치 초년생 하나가 셀카나 찍으면서 나홀로 대권놀이나 한 것"이라며 한 전 위원장을 몰아세웠다.

홍 시장은 "윤 대통령이야 우리 당에 들어와 정권교체도 해주고 지방선거도 대승하게 해줬지만, 도대체 우리에게 지옥을 맛보게 해 준 한동훈이 무슨 염치로 이 당 비대위원장이 된다는 것이냐"면서 "내가 이 당에 있는 한 그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직격했다.

홍 시장은 국민의힘 참패로 끝난 총선 이후 11일부터 연일 한 전 위원장을 맹비판하고 있다.

홍 시장은 지난 12일 페이스북 글에서도 "천신만고 끝에 탄핵의 강을 건너 살아난 이 당을 깜도 안 되는 황교안이 들어와 대표놀이 하다가 말아 먹었고, 더 깜도 안 되는 한동훈이 들어와 대권놀이 하면서 정치아이돌로 착각하고 셀카만 찍다가 말아 먹었다"고 일갈했다.

이와 함께 홍 시장은 또 다른 글에서는 "108석을 주었다는 건 국민들이 명줄만 붙여 놓은 것"이라며 "책임질 사람들 나갔으니 니탓 내탓 하지 말자. 다 우리 탓이다. 자립·자강의 길로 가자"고 촉구했다.

국민의힘을 향해 연일 쓴소리를 내면서도 쇄신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홍 시장은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언급한 '홍준표 총리론'에 대해선 "총리 노리고 대구 온 것 아니다"면서 선을 그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