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포항 명예시민' 피터 풀데 독일 막스플랑크 복잡계연구소 명예소장 별세

포항-독일 드레스덴시 간 가교역할 공적으로 2016년 명예시민 선정
막스플랑크 한국/포스텍 연구소 발전 이끌어…포항시 애도

지난 2016년 포항시청을 찾은 피터 풀데 막스플랑크 복잡계연구소 명예소장이 이강덕 포항시장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 포항시 제공
지난 2016년 포항시청을 찾은 피터 풀데 막스플랑크 복잡계연구소 명예소장이 이강덕 포항시장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 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 명예시민인 피터 풀데(Peter Fulde·88) 독일 막스플랑크 복잡계연구소 명예소장이 지난 12일 별세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초과학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피터 풀데 소장은 지난 2007년부터 2013년까지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제3·4대 소장을 역임하고 2011년부터 막스플랑크 한국/포스텍 연구소(MPK) 이사로 재임했다.

그는 독일 드레스덴시와 포항시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며 한국을 방문할 때마다 잊지 않고 포항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피터 풀데 소장은 특히 과학과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로의 활동 영역 확대 및 한·독 교류 네트워크 구축 등을 이끌며 지난 2016년 포항시 명예시민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16일 추모사를 발표하며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막스플랑크 한국/포스텍 연구소 발전은 물론 포항시, 나아가 대한민국 기초과학 발전을 위해 지대한 공헌을 한 피터 풀데 소장의 업적을 기렸다.

이 시장은 "피터 풀데 소장의 선구자적 혜안과 열정은 과학계에 비전과 동기를 부여하기에 충분했고, 그의 유산은 향후 여러 세대에게 영감을 불어넣을 것"이라며 유족에게 애도 서신을 전했다.

한편, 포스텍에 있는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는 대한민국의 유일한 국제이론물리연구소로 1996년 6월 설립했다.

현재 회원국은 한국을 비롯해 대만·라오스·말레이시아·몽골·베트남·싱가폴·우즈베키스탄·인도·일본·중국·카자흐스탄·캐나다·태국·필리핀·호주·키르기스스탄·인도네시아 18개국이다.

막스플랑크 한국/포스텍 연구소는 2011년 10월 독일 막스플랑크 재단(MPI)과의 긴밀한 협력을 기반으로 소재분야의 기초·원천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설립했다. 복합물질 연구센터와 아토초(100경분의 1초) 과학, XFEL양자연구센터 운영을 통해 소재분야의 기초연구에서 작지만 강한 세계적인 연구소로 성장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