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경북 예천군 금당실 전통 마을이 '스타마을 20선'에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스타마을'은 각 지역의 고유한 특색과 자원을 바탕으로 차별화 전략을 가진 마을 발굴해, 농촌관광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선정한다.
각 지역 고유의 자원 활용, 체험 콘텐츠의 독창성·차별성, 숙박·식사의 질, 스토리텔링, 타 관광자원과 연계 등 요소를 전문 심사 위원단이 평가하고 국민 온라인 투표를 거친다. 1천200개 농촌체험휴양마을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20개 마을이 '스타마을'로 선정됐다.
경북 예천군 금당실전통마을은 전국 최장 돌담길과 고가(古家)들이 즐비한 십승지 마을로 꼽히는 곳이다. 십승지란 땅의 기운이 좋아 전쟁·흉년·전염병 등 3재가 없으며 몸을 피할 수 있는 10여곳 중 한 곳을 뜻한다. 전통한옥민박체험을 신청한 방문객들은 구절판, 연잎밥, 떡갈비 등 전통 요리 체험도 할 수 있다.
이 외에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약선밥상과 핀란드식 사우나를 체험할 수 있는 강원 양양군 '달래촌마을', 전통 다랭이논의 멋진 경치를 한눈에 담을 수 있는 경남 남해군 '두모마을', 국내 최초 치즈체험을 한 전북 임실 '임실치즈마을', BTS의 영상 및 화보 촬영지인 전북 완주 '오성한옥마을' 등이 선정됐다. 자세한 내용은 '웰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성우 농촌정책국장은 "앞으로 선정된 마을의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홍보 콘텐츠 제작, SNS 홍보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스타마을 우수사례를 전국적으로 공유해 농촌관광과 농촌지역경제 활성화의 선도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 많은 뉴스
"현지 누나 누군지 밝혀야 하나?" 물어보니 국민 과반 '찬성'
차기 대구시장에 민주당을? 홍준표 "김부겸 훌륭한 분" 콕 찍어 칭찬
주호영 "대구시장 출마 여부, 빠른 시간 내 결정하겠다"
"조진웅, 생매장 당하지 않고 우뚝 서야, 일제도 독립운동가들 생매장"
'조진웅 소년범' 폭로 기자 고발당해…"30년 전 판결문 뜯어내 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