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경북 예천군 금당실 전통 마을이 '스타마을 20선'에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스타마을'은 각 지역의 고유한 특색과 자원을 바탕으로 차별화 전략을 가진 마을 발굴해, 농촌관광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선정한다.
각 지역 고유의 자원 활용, 체험 콘텐츠의 독창성·차별성, 숙박·식사의 질, 스토리텔링, 타 관광자원과 연계 등 요소를 전문 심사 위원단이 평가하고 국민 온라인 투표를 거친다. 1천200개 농촌체험휴양마을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20개 마을이 '스타마을'로 선정됐다.
경북 예천군 금당실전통마을은 전국 최장 돌담길과 고가(古家)들이 즐비한 십승지 마을로 꼽히는 곳이다. 십승지란 땅의 기운이 좋아 전쟁·흉년·전염병 등 3재가 없으며 몸을 피할 수 있는 10여곳 중 한 곳을 뜻한다. 전통한옥민박체험을 신청한 방문객들은 구절판, 연잎밥, 떡갈비 등 전통 요리 체험도 할 수 있다.
이 외에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약선밥상과 핀란드식 사우나를 체험할 수 있는 강원 양양군 '달래촌마을', 전통 다랭이논의 멋진 경치를 한눈에 담을 수 있는 경남 남해군 '두모마을', 국내 최초 치즈체험을 한 전북 임실 '임실치즈마을', BTS의 영상 및 화보 촬영지인 전북 완주 '오성한옥마을' 등이 선정됐다. 자세한 내용은 '웰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성우 농촌정책국장은 "앞으로 선정된 마을의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홍보 콘텐츠 제작, SNS 홍보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스타마을 우수사례를 전국적으로 공유해 농촌관광과 농촌지역경제 활성화의 선도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 많은 뉴스
나경원 "경기지사 불출마", 김병주 "정치 무뢰배, 빠루로 흰 못뽑아내듯…"저격
배현진 "'이재명 피자'→'피의자'로 잘못 읽어…내로남불에 소름"
李대통령 '냉부해' 댓글 3만개…"실시간 댓글 없어져" 네티즌 뿔났다?
의대 신입생 10명 중 4명은 여학생… 의약학계열 전반서 여성 비율 상승
'이재명 피자' 맛본 李대통령 부부…"이게 왜 맛있지?" "독자상품으로 만들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