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왜 남자가 꾸역꾸역…" 동덕여대 공학 전환 소식에 여초 '발칵'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25일 서울 성북구 동덕여대 캠퍼스에 남녀공학 전환 반대를 주장하는 래커칠이 돼있다. 동덕여대가 남녀공학 전환 논의를 중단하기로 하며 학생들의 시위는 일단락되는 모습이지만, 래커칠 등 시위로 인한 학교 측 피해 보상 문제로 의견 대립 중이다. 연합뉴스
25일 서울 성북구 동덕여대 캠퍼스에 남녀공학 전환 반대를 주장하는 래커칠이 돼있다. 동덕여대가 남녀공학 전환 논의를 중단하기로 하며 학생들의 시위는 일단락되는 모습이지만, 래커칠 등 시위로 인한 학교 측 피해 보상 문제로 의견 대립 중이다. 연합뉴스

동덕여대 김명애 총장이 3일 오는 2029년부터 동덕여대를 남녀공학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재학생들이 학생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며 반발하고 있다. 일부 여성 커뮤니티에서도 이같은 결정에 부정적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동덕여대는 3일 김명애 총장 명의로 입장문을 내고 "공학전환공론화위원회(공론화위)의 권고 결과를 존중해 수용하고자 한다"며 "이행 시점을 현 재학생이 졸업하는 2029년으로 계획해 입학 당시 기대했던 여자대학으로서의 학업 환경을 최대한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동덕여대 공론화위는 전날 홈페이지에 '공학전환 공론화 결과에 따른 권고안'을 게시하며 남녀공학으로의 전환 추진을 권고했다.

교원 및 학생, 직원 등 총 48명이 참여한 숙의기구 결과에 따르면, 공학 전환 찬성 의견은 75.8%, 여대 유지 12.5%, 유보 의견은 11.7%였다. 총 406명이 참여한 타운홀 미팅은 공학 전환 57.1%, 여대 유지 25.2%, 유보 17.7%였다.

총 7천55명이 참여한 최종 설문조사에서도 공학 전환 51.8%, 여대 유지 33.2%, 유보 15.0%로 나타났다. 모든 조사에는 교원·학생·직원 등의 응답을 동일한 비율이 적용됐다.

재학생들의 반발과 우려에 따라 공학 전환 시행 시점은 현재 재학생이 졸업하는 2029년으로 정해졌다. 앞서 동덕여대 학생들은 지난해 11월 남녀공학 전환을 반대하며 점거 농성과 래커칠 시위를 벌였다.

다만 재학생들은 여전히 반발하고 있다. 총학생회는 입장문을 내고 공론화위 결정에 학생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고 목소리 높였다. 졸업생 동문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커뮤니티 캡처.
커뮤니티 캡처.

공학 전환 소식에 일부 여성 커뮤니티 등에서도 반발 여론이 커지고 있다.

네티즌들은 "동덕여대 졸업생인데 정말 여대라서 입학한 것이다. 졸업한 동문들에게는 의사를 물어보긴 했나", "공학 전환되는 거 X나 무섭다", "여대는 사회 나가기 전 '여자'가 아닌 '인간'으로 지낼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인데 정말 답답하다", "왜 꾸역꾸역 남자를 넣나" 등의 반응이 줄이었다.

한편 '불통행정' 논란을 일으킨 동덕여대는 지난해 말 남녀공학 전환을 반대하며 '래커 시위'와 본관 점거를 한 시위대 일부를 경찰에 고소했다.

시위대 측이 학교가 학생을 탄압한다며 반발하고 나서자 뒤늦게 고소를 취하했으나, 혐의가 반의사불벌죄가 해당하지 않아 학생 22명이 검찰에 넘겨졌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국민의힘은 9일 당헌당규 개정안을 발표하며 6·3 지방선거에서 대구경북의 포항시장과 달서구청장 공천을 중앙당에서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빗썸은 지난 6일 진행한 랜덤박스 이벤트에서 시스템 오류로 62만 개의 비트코인을 오지급한 사건에 대해 고객들과 개별 접촉을 통해 회수 작업...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은 아들 임동현 군의 휘문고등학교 졸업식을 축하하며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는 임 군의 모습에 흐뭇한 반응을 보였다. 임 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개전 4년을 맞이하며, 현재 양국은 미국 주재로 휴전 협상을 진행 중이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공격으로 사회 기..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