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신년호 기초단체장 경북 판세 >상주시장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강영석 3선 도전 vs 임이자 복심 안재민 도전장…양자대결 구도…강시장에 대한 임 의원의 대리전 양상

상주시청
상주시청
상주시 로고
상주시 로고

내년 상주시장 선거는 관록의 3선 도전에 나서는 강영석 상주시장과 지역구 임이자 국회의원의 '복심'으로 불리는 안재민 보좌관의 양자 대결 구도가 형성되면서, 박영문 전 자유한국당 지역 당협위원장의 거취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박 전 위원장 역시 임 의원과 가까운 인사로 분류돼 이번 상주시장 선거는 자연스럽게 강 시장에 대한 임 의원의 '대리전' 양상이다.

지역에서는 "국회의원과 시장이 호흡을 맞춰야 지역 발전이 가능하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오고 있지만 강 시장과 임 의원은 지역 현안을 둘러싸고 오랜 불협화음을 보여왔다.

국민의힘 공천에서는 강 시장의 현직 프리미엄과, 임 의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지역 정치권의 세대교체 상징으로 부각되는 안 보좌관 간 치열한 경선이 예상된다.

경선이 현실화될 경우 당원 장악력이 비교적 탄탄하고 정치 신인 가산점까지 기대할 수 있는 안 보좌관이, 현역 시장으로서 지역 조직과 행정 경험을 두루 갖춘 강 시장의 저력을 넘어설 수 있을지가 최대 관전 포인트다.

안 보좌관이 불리하다는 판단이 설 경우, 임 의원이 지역 기반과 인지도가 탄탄한 박영문 전 위원장을 대안 카드로 고려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의 사퇴로 보궐선거가 본격화되며 진성준 의원이 4개월 임기로 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박정·백혜련·한병도 의원들...
강정훈(56) 제15대 iM뱅크 은행장이 31일 대구 수성구 본점에서 취임식을 갖고 '생산적 금융'과 '포용 금융', '소비자 보호'를 중심...
친족상도례 조항이 폐지되면서 방송인 박수홍의 아내 김다예 씨가 이를 환영하며 SNS에 관련 내용을 공유했다. 이번 법 개정은 박수홍의 재산 ...
이란에서 경제난에 대한 불만으로 주민과 대학생들의 시위가 확산되고 있으며,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하메네이는 침묵을 유지하고 있다. 한편,..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