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소방서(서장 송영환)는 24일, 김천시 평화시장에서 '전통시장 자율소방대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통시장 자율소방대는 소방 출동대 도착 전, 시장 관계인에 의한 신속한 초기 대응의 필요성에 따라 전통시장 화재 예방 및 초기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출범했다.
전통시장은 건물 노후화, 다량의 가연성 물질 밀집, 소규모 점포의 복잡한 구조 등 화재 발생 시 급격한 연소 확대로 이어질 위험성이 높아 관계인의 자율적인 안전관리가 매우 중요한 시설이다.
이에 김천소방서는 자율소방대 운영 활성화를 추진해왔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전통시장 자율소방대 발대식 개최 및 활동 방법 안내 ▷전통시장 자율소방대 대원 임명장 수여 ▷초기 자율소방대 소방활동 및 소방안전교육 등이 실시됐다.
특히 소방안전교육을 통해 화재 발생 시 당황하지 않고 초기 진화를 시도할 수 있는 실질적인 역량을 강화했다.
김천소방서 관계자는 "이번 평화시장 자율소방대 발대식을 통해 전통시장의 화재 안전 관리 체계를 더욱 견고히 하고,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초기 대응으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자율소방대가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교육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국힘, 한동훈 이어 '친한계' 김종혁 제명…배현진은 징계 절차 착수
李 "부자 탈한국은 가짜뉴스, 이런짓 벌이다니"…대한상의 '후다닥' 사과
대구시장 선거, 대진표 윤곽…현역 의원 각축전에 과열 양상[6·3지선 판세분석]
광주 찾은 이진숙에…시민단체 "내란세력 광주 떠나라"
유영하 "삼성의 고향 대구에 반도체 공장·서울병원 유치… 대구 운명 바꾸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