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영주시, 2027년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4월 30일까지 접수…영주시민 누구나 참여가능

영주시청 전경. 영주시 제공
영주시청 전경. 영주시 제공

경북 영주시는 2일부터 4월 30일까지 2027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시민이 직접 사업을 제안하고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제도로,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높이기 위해 운영된다.

이번 공모는 2027년도에 영주시가 추진할 희망 사업을 대상으로 하며, 지역 특성을 반영한 아이디어 사업을 비롯해 사회적 약자를 위한 사업, 안전사고 예방사업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사업 등을 제안할 수 있다.

참여 자격은 영주시에 주민등록을 둔 시민뿐만 아니라, 영주시에 영업장을 둔 사업체 대표자 및 임직원, 영주시 소재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도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할 경우 영주시청 홈페이지에서 사업제안서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뒤, 온라인(시청 홈페이지)으로 신청하거나 방문(시청 기획예산실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우편, 팩스, 이메일(khjvet@korea.kr) 등으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제안사업은 담당 부서의 실무 검토를 거쳐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와 시민 선호도 조사 등을 통해 최종 선정되며, 선정된 사업은 2027년도 예산에 반영될 예정이다.

엄태현 영주시장 권한대행은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시민이 시정에 직접 참여하고 필요한 사업을 제안할 수 있는 중요한 제도"라며 "이번 공모를 통해 창의적인 정책사업과 주민 체감도가 높은 사업이 발굴될 수 있도록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제안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문의는 영주시 기획예산실 또는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주민참여예산 담당자에게 하면 된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오는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대구경북과 광주·전남의 행정통합 논의가 속도를 내고 있는 반면, 대전·충남과 부산·경남은 정치권 내 이견...
대구의 중견 건설사 ㈜서한이 500억원에 메리어트 호텔을 인수하며 호텔 운영 및 개발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이번 인수는 지난해부터 이어진 ...
경북 영천에서 6·3 지방선거 영천시장 출마 후보자 A씨의 현수막이 훼손되는 사건이 발생, A씨 측은 경찰 수사를 의뢰할 가능성을 언급하며 ...
영국 앤드루 전 왕자가 바닥에 누운 여성의 신체에 손을 대는 사진이 공개되며 전세계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이 사진들은 제프리 엡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