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전재수, '통일교 의혹' 잦아들자 부산시장 도전장 던지나…사실상 출마 준비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출마 여부 고민 중"이라지만…지역 정가선 기정사실화
부산 곳곳 현수막 건 전재수…국힘 "수사 논란 속 부적절"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2026년 1월 임시국회 본회의에서 전날 상정된 2차 종합특검법안에 대한 무제한 토론 종결 투표를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2026년 1월 임시국회 본회의에서 전날 상정된 2차 종합특검법안에 대한 무제한 토론 종결 투표를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연합뉴스

오는 6·3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부산시장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전재수 의원이 지역위원장을 내려놓는 등 사실상 출마 준비에 돌입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전 의원이 연루 의혹이 제기된 '통일교 정교유착' 사건 수사 마무리가 늦어지는 가운데 거듭 공개 행보를 이어가는 것을 두고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다.

2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전 의원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에 지역위원장 사퇴서를 냈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지역 위원장은 선거일 120일 전까지 지역위원장직을 내려놓아야 한다.

전 의원은 "규정에 따라 절차를 밟았을 뿐, 부산시장 출마 여부는 여전히 고민 중" 이라는 입장으로 전해졌지만, 지역 정가에서는 전 의원이 사실상 출마 수순에 들어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권에서는 앞서 출마를 선언한 이재성 전 부산시당위원장과 전 의원의 경선을 전망하는 의견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전 의원은 이날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출마를 굳히게 되면 설 이후 시민들과 직접 소통하는 자리를 만들 계획"이라며 "부산의 미래 비전을 본격적으로 설명할 기회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설 전후로 전 의원이 공식 출마 선언을 가지고 현장 행보를 이어갈 경우, 부산시장 선거 구도는 다시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전 의원은 이전에도 '설 전 출마 선언' 가능성을 내비치며 '해양 수도 부산' 비전을 강조한 바 있다. 부산이 북극항로 시대를 선점하고 해양수산부를 부산으로 옮기는 등의 지역 성장 전략을 제시한 것인데,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전 의원이 부산시장 도전 의사를 우회적으로 드러낸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전 의원은 최근 부산 전역 주요 도로에 '해수부 부산 시대, 이제부터 시작입니다'라는 문구를 담은 현수막을 걸어 시민들에게 존재감을 각인했다. 이 역시 출마를 염두에 둔 행보라는 해석을 낳았다.

전 의원은 지난달 30일 노무현재단 부산지역위원회 총회에서의 강연도 예고했으나, 이는 고(故) 이해찬 전 총리 조문 일정으로 취소된 바 있다.

일명 '통일교 정교유착' 의혹 제기 이후 해양수산부 장관직에서 물러나는 등 몸을 움츠렸던 전 의원이 공개 행보를 잇달아 재개하는 모양새다. 이에 야권 역시 전 의원이 여전히 수사 대상에 올라있다는 점을 부각하는 등 관련 공세를 펼치고 있다.

국민의힘 부산시당 측은 이날 "(통일교) 수사 논란 속 정치 행보 재개는 부적절하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동래구를 지역구로 둔 서지영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민주당의 특검 거부 속에, 마치 면죄부라도 받은 듯 대놓고 정치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부산시민은 사법리스크를 안은 후보자를 원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해운대구가 지역구인 주진우 의원 역시 "수사 무마 확신이 있으니 사실상의 출마 선언한 것 아니냐"라고 꼬집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조치 종료 전인 5월 9일까지 정부와 여당 인사들이 집을 매도해야 정책에 대한 신뢰가 ...
최근 국내 반도체 관련주가 미국의 금리 인상 우려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연준 의장 후보 지명 여파로 하락세를 보이며, 코스피도 미국 증시...
전 한국사 강사이자 유튜버인 전한길씨는 손현보 목사로부터 귀국 권유를 받았으며, 손 목사는 지난해 대선 관련 혐의로 구속됐다. 태백산 눈축제...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