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물러남으로써 당이 화합되고 제2의 새출발 계기가 된다면 값진 것이고 최상의 선택을 한 것으로 생각합니다"민주당 이기택총재는 24일오전마포당사에 나와 자신의 2선후퇴 선언으로당내분이 극적으로 타결된데 대해 다소 상기된 표정으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향후 당진로와 관련, "민주당이 반3김세력 결집의 보금자리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내분 극적 타결의 의미는.
▲8월전당대회 자체가후3김시대에 반대하는 정치세력을 하나로 모을 수있는 정당은 민주당밖에없다는 점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 국민70%이상이 3김시대에 반대하고 있다.
-12월 전당대회의 의미는.
▲반3김세력이 결집한제2의 창당이 되어야 하고 그렇게되면 정권교체의유일한 국민정당이 될 것이다.
-12월 전당대회에서 총재직에 복귀할 의사는.
▲전혀 생각해본 적이 없다.
-반3김세력 통합전망을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3김반대세력을 하나로 만들 수 있는 그릇은 민주당밖에 없다. 훌륭한 인사가 있으면 인색하지 않은 자리를 만들어야 할 것이고 당직과 위원장직도국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인사에게 많이 양보해야 한다. 정치개혁시민연합도 좋고 3김에 반대하는 유능한 세력이 모두 망라되어야 한다.-대표직 양보도 포함되는가.
▲그렇다. 나는 원래 사심이 없는 사람이다. 반3김세력 결집을 위해 좋은분이 있으면 대표직에 복귀하지 않는다는 결심에 변함이 없다.-내년 총선에서 지역구에 출마할 것인가.
▲당연히 지역구에 나갈 것이다. 당대표도 아닌데 전국구를 달랠 수도 없지 않은가.
-(포항, 해운대중) 어디가 좋은지 말해달라.
▲아직 잘 모르겠다. 좀더 두고보자.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의 승리" "역사적 업적"…관세협상 타결에 與 칭찬세례
美와 말다르다? 대통령실 "팩트시트에 반도체 반영…문서 정리되면 논란 없을 것"
李 대통령 지지율 57%…긍정·부정 평가 이유 1위 모두 '외교'
대장동 민간업자 김만배·유동규 1심 징역 8년…법정구속
"새벽배송 없애지 말라" 98.9%의 외침…새벽배송 금지 논의에 국민 불만 폭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