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증대를 위해 도입키로 한 가계장기저축과 근로자주식저축의 세부시행방안이 확정됐다. 주요 내용을 알아본다.
▨가계장기저축
-가입자격은
▲1가구 1통장에 한해 세대원중 누구라도 가입할 수 있다.
-1세대 2통장이면 어떻게 되나.
▲먼저 가입한 통장만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가구를 합쳐 1세대 2통장이된 경우는 합친 날이 속하는 분기의 다음분기 종료일 이내에 두 통장중 하나를선택해야 한다. 단 결혼이나 60세 이상(여자는 55세 이상)의 부모를 모시기 위해 가구를 합쳐 1세대 2통장이 된 경우는 예외로 인정된다.
-여러 저축기관에 복수가입할 수 있나.
▲안된다. 다만 적금, 신탁, 보험 등을 동시에 취급하는 동일한 저축기관에는 1세대 1통장, 가입한도(월 1백만원 또는 분기당 3백만원)내에서 나누어 2계좌 이상 가입이 가능하다.
-중도해지할 경우는.
▲가입한지 3년 이내에 해약하면 그동안 감면받았던 이자소득세를 추징당하고다른 금융소득과 합쳐 부부합산 4천만원을 넘으면 종합과세대상에 포함된다. 6개월 이상 저축금을 불입하지 않으면 자동해지로 간주된다.
▨근로자주식저축
-가입자격은.
▲근로자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그러나 자영업자나 농민 등은 제외된다.
-저축한도는 연간총급여의 30%% 이내라고 했는데 연간총급여란.
▲초과근로수당 등 근로자가 회사로부터 받는 모든 대가를 말한다.
-가입방법과 세액공제를 받는 방법은.
▲가입방법은 근무하는 회사에 저축가입가능액에 대한 확인서를 받아 증권사에제출하면 되며 세액공제를 받으려면 증권회사로부터 근로자주식저축 납입증명서를 발급받아 연말정산때 회사에 내면된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