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주치마'는 정말 1593년 권율장군의 행주대첩에서 아낙네들이 돌을 옮길 때 쓰던 앞치마에서유래됐을까.
이는 단지 민간 속설일뿐. 사실은 불가의 수행승인 '행자'가 부엌일을 할때 두르는 치마에서 유래된 말로 조선시대 학자 최세진이 1517년 쓴 사성통해(四聲通解)에 '행자짜 쵸마'라는 말이 처음등장한다. '깡통'이란 단어도 실은 영어의 'can'과 우리말 '통'이 합쳐져 만들어진 조어.잘못 알려지거나 뿌리를 알 수 없는 우리말의 어원을 체계화해 정리한 한글 어원사전이 처음으로나오게 됐다.
국어학자인 경희대 서정범 명예교수(72)는 3일 5백쪽 분량의 우리말 7천~8천단어의 어원과 변천과정을 수록한 국내 최초의 한글어원사전을 펴낸다고 밝혔다. 현재 서교수는 완성된 초고의 교정작업을 보고 있는 상태이며 늦어도 9월쯤이면 완성될 예정이다.































댓글 많은 뉴스
'갭투자 논란' 이상경 국토차관 "배우자가 집 구매…국민 눈높이 못 미쳐 죄송"
"이재명 싱가포르 비자금 1조" 전한길 주장에 박지원 "보수 대통령들은 천문학적 비자금, DJ·盧·文·李는 없어"
"아로마 감정오일로 힐링하세요!" 영주여고 학생 대상 힐링 테라피 프로그램 운영
문형배 "尹이 어떻게 구속 취소가 되나…누가 봐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사건"
"이재명 성남시장 방 옆 김현지 큰 개인 방" 발언에 김지호 민주당 대변인 "허위사실 강력규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