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는 7일 '격변기의 비즈니스 찬스'라는 보고서를 통해 "IMF 시대라는 격변기를 맞아 기업들이 축소 일변도로 대응할 경우 미래 성장기반을 잠식하게 되고 결국 생존 자체가 불가능하게 될 것"이라며 현 시점을 도약의 기회로 인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충고했다.연구소는 국내외 추세의 변화에 맞춰 10대 유망산업을 제시하면서 "신사업의 성공은 조기에 진입,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전자상거래
기업과 기업, 기업과 소비자간 상거래 활동을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수행하는사업. 전세계 인터넷전자상거래 시장은 연 평균 27~1백30%의 급성장이 기대된다.
◇전문연수
어학, 컴퓨터 등 기본분야에서 마케팅, 인사, 생산, 재무 등 전문분야까지 교육을 실시하는 사업.기업들의 교육기능 아웃소싱 등에 따라 미래 유망사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헤드헌터
임원이나 고급기술인력을 찾는 기업의 의뢰를 받아 적임자를 물색해주고 인력활용에 관한 문제까지 조언하는 인력 컨설팅 사업.
◇기업회생
부도직전 또는 부도가 난 기업에 경영재건 전문가를 파견해 회사를 살려주고 보상을 받거나 기업을 아예 인수한 뒤 재건시켜 되파는 사업.
◇個電상품
부모로부터 독립해 독자생활을 하려는 신세대나 혼자 살기를 원하는 독신세대를 목표고객으로 설정, 특화한 전자제품을 제조.판매하는 사업.
전자제품을 한 가구당 1대 소유하는 개념에서 개인당 1대로 세분화되면서 새롭게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리매뉴팩처링
수명이 다 된 제품을 분해, 주요 부품을 신품 조립에 재활용하는 사업.
기존 리사이클링의 부작용, 즉 폐기물 화학처리에 따른 공해가 유발되고 막대한 재생비용이 발생하는 단점을 보완하는 사업이다.
◇헬스캐어(Healthcare)
건강과 관련된 모든 분야를 종합적으로 서비스하는 사업. 의사의 진료에서 재택간호, 재활운동까지 전 과정을 다룬다.
◇미디어 콘텐츠
영화, TV, 비디오, 게임, 멀티미디어 등에 사용되는 컨텐츠를 제작.유통시키는사업. 정보통신의 발달로 모든 미디어 켄텐츠가 네트워크를 통해서 분배되고 있으며, 따라서 전세계에 동시다발적인보급이 가능하다.
◇벤처캐피탈
기술력과 장래성은 있으나 자본과 경영능력이 취약한 기업을 자본투자, 경영자를 통해 육성한 뒤투자자본을 회수하는 사업.
◇웰스캐어(Wealthcare)
고객의 전 생애에 걸쳐 자금의 조달과 운영 및 그에 관한 컨설팅을 하는 사업.개인마다 제각각인 소득 및 기대수준에 맞춰 다양한 대응이 가능한데다 금융부문의 업종간 경계도 무너지는 추세여서 향후 성장가능하다.































댓글 많은 뉴스
'갭투자 논란' 이상경 국토차관 "배우자가 집 구매…국민 눈높이 못 미쳐 죄송"
"이재명 싱가포르 비자금 1조" 전한길 주장에 박지원 "보수 대통령들은 천문학적 비자금, DJ·盧·文·李는 없어"
"아로마 감정오일로 힐링하세요!" 영주여고 학생 대상 힐링 테라피 프로그램 운영
'금의환향' 대구 찾는 李대통령…TK 현안 해법 '선물' 푸나
문형배 "尹이 어떻게 구속 취소가 되나…누가 봐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