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북 주민 피서문화-유명 해수욕장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마전해수욕장=동해안을 따라 길이 6km, 폭 50~100m의 백사장을 갖추고 있으며 주변에 잔디와 해당화밭, 그리고 소나무숲이 우거져 있어 경관이 매우 수려하다. 86년 현대적 시설을 갖춘 유원지로 개발됐다. 지난 99년 10월 정주영 전 현대그룹 명예회장 일행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만남이 이뤄진 서호초대소가 부근에 있다. 함경남도 함흥시 흥남구역에 위치.

▲명사십리=강원도 원산시 동남쪽 갈마반도에 위치한 길이 4km의 해변으로 천연기념물로 지정돼 있다. 이 해변은 모래알이 곱고 가는데다 해안가에는 송림이 우거지고 해당화가 피어 해수욕장으로 천혜의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다. 명사십리는 저녘무렵의 노을과 물빛, 그리고 달밤의 경치가 아름다운 것으로도 유명하다.

▲몽금포=서해안의 대표적인 명승지로서 서도 민요 몽금포타령의 본고장이다. 황해남도 룡연군에 위치한 몽금포는 황금모래로 불리는 8km의 백사장과 푸른 소나무숲, 해당화숲으로 유명하다. 이곳 황금모래는 약 4억~9억 년 전에 생긴 붉고 흰 기암이 오랜세월 부서져서 만들어진 것으로 15~20m 높이의 사구(모래언덕)가 50여개에 이른다. 또한 몽금포에는 기암괴석들도 흩어져 있는데 오차바위, 코끼리바위, 승선봉 등이 있다. 이곳은 아름다운 경치와 질 좋은 모래사장, 먹을거리가 풍부해 북한 주민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있는 해수욕장으로 알려져 있다.

▲진강포해수욕장=황해남도 과일군에 위치하고 있는 평양주민들이 즐겨찾는 해수욕장으로 폭 60여m의 긴 백사장을 가지고 있다. 80년대 중반에 개장된 이 해수욕장은 매년 7월부터 9월 중순까지 일요일에 한해 운영된다.

▲와우도해수욕장=남포시 와우도구역에 위치. 이곳에는 100여종 1천800여그루의 나무들이 우거져 있고 숲속에는 편의시설과 화초원, 체육시설 등이 자리잡고 있다. 또 보트장과 낚시터가 있으며 외국관광객을 위한 국제여관도 있다.

▲송도원해수욕장=우거진 청솔밭을 배경으로 모래톱이 넓게 펼쳐져 있다. 강원도 원산시 북쪽 바다기슭에 자리잡고 있다. 이도, 신도 등 섬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수면이 잔잔하여 해수욕장으로서는 이상적인 조건을 갖추고 있다. 유속이 느리고 바닷가에서 100m 떨어진 곳도 깊이가 한 두 길 정도밖에 안될 뿐 아니라 물 온도도 수영하기에 적당하다.

최재수기자 biochoi@imaeil.com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통일교와 더불어민주당 인사들 간의 금품 수수 의혹에 대해 이재명 대통령의 책임을 언급하며 특검 수용을 촉구했다. 그는 통...
홈플러스의 유동성 악화로 인해 납품 차질이 발생하고 있으며, 삼양식품과 아모레퍼시픽 등 주요 거래처가 공급을 조절하고 있다. 이로 인해 대구 동...
방송인 박나래가 불법 의료 시술 의혹에 휘말리며 전현무와 샤이니 온유에게도 불똥이 튀고 있는 가운데, 박완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보좌관 성추...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