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노대통령-부시 오늘 정상회담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이라크 파병.북한核 논의...공동성명 가능성

아.태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 참석차 태국을 방문중인 노무현 대통령은 20일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현안에 대해 논의한다.

양국 정상은 지난 5월 이후 두번째로 이뤄지는 이번 회담에서 북한 핵문제 해법과 이라크 파병, 주한미군 재배치 등 한미동맹 조정 문제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양국 정상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원칙을 재확인하고 2차 북핵 6자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위해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북한이 2차회담에 참여할 것을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정부의 이라크 파병 결정에 대해 부시 미 대통령에 설명하고 후속대책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전해졌다.

양국 정상은 회담후 공동발표문을 채택, 2차 북핵 6자회담의 조기 개최와 북핵 포기 때 미국의 대북안전 보장 협의 용의, 한국의 이라크 추가파병 결정과 이에 따른 미국의 사의표명 등을 명시할 가능성이 높다.(방콕=연합뉴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홍준표 전 대구시장과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각각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와 강선우 의원의 논란에 대해 강력한 비판을 쏟아냈다. 홍 전...
새해 첫 거래일에 국내 증시에서 반도체 주식이 강세를 보이며 시장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한국의 수출액은 7천79억 달러로 ...
트로트 가수 숙행과 부적절한 관계 의혹을 받고 있는 유부남 A씨는 숙행도 피해자라고 반박하며, 두 사람은 지난해 별거 중 근친한 관계로 발전...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