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산행은 높고 웅대한 곳보다는 숲과 계곡이 어우러져 휴식을 취하며 갈 수 있는 나지막한 곳이 좋다.
게다가 그리 멀지 않은 곳에 바다가 있거나 산행 후 쌓인 피로를 온천욕으로 말끔히 씻을 수 있는 곳이라면 금상첨화.
울진군 북면 덕구리 해발 999m 응봉산 품 속에 숨어 있는 덕구계곡.
덕구계곡은 이같은 조건들을 모두 충족시켜 여름 산행코스로는 최적지로 손꼽힌다.
그리 높지 않고 경사가 완만해 가족등반이 가능하면서도 많이 알려지지 않은 탓에 오염이 덜하고 폭포와 기암괴석이 산재해 있는 등 비경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 천연의 비경 그대로 간직
하늘을 가릴 듯한 소나무와 떡갈나무 등 침'활엽수들이 수림을 이루고 계곡을 따라 형성된 등산로 곳곳에 쉼터가 마련돼 있어 크게 힘들이지 않고 계곡의 절경을 감상하며 산행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특히 최근엔 울진군이 덕구계곡에 세계 유명 다리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도록 미니어처 다리를 조성, 볼거리를 더해 주고 있다.
게다가 계곡 입구에 국내 유일의 자연용출 온천인 덕구온천이 있고, 승용차로 20분 거리에 명사십리를 자랑하는 후정'봉평해수욕장이 자리하고 있다.
초보 등산객이 마음놓고 오를 수 있는 산행 거리는 원탕까지 4km. 덕구온천단지 입구에서 입산 통제소를 지나 계곡 초입에 들어서면서부터 절경이 전개된다.
◇ 세계의 다리 모형 볼거리
미국 샌프란시스코 금문교를 100분의 1로 축소한 다리가 먼저 눈에 띈다.
울진군이 지난해 말 12억5천여만원을 들여 건립한 12개의 세계 유명다리 모형 중 하나로 깎아지른 듯한 계곡을 가로질러 설치해 운치가 그만. 계곡을 따라 서울 서강대교, 프랑스 로드망디 다리, 호주 하버브릿지, 독일 뒤셀도르프 크네이 다리, 스위스 모토웨이 다리, 스페인 알라밀로 다리, 경복궁 취향교, 불국사 청운'백운교, 영국 튀르니티 다리, 일본 도모에가와교, 중국 장제이교 등이 차례로 설치돼 있다.
계곡을 따라 20여분 올라가면 만나는 것이 덕구계곡 최대 명소 중의 하나인 용소폭포. 한마리의 거대한 용이 은비늘을 반짝이며 꿈틀거리듯 암벽을 타고 쏟아져 내리는 장쾌한 폭포의 물줄기를 보노라면 선계라도 온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돌계단을 올라 폭포 위에서 내려다보는 경치도 가경이다.
경치는 계곡 안으로 깊숙히 들어갈수록 더욱 황홀하다.
계곡 주변의 절벽은 바위 틈에 뿌리를 내린 채 늠름하게 서 있는 금강송들로 한폭의 동양화를 연상시킬 만큼 빼어나다.
◇ 머루.다래는 자연학습관
등산로는 굽이굽이 흐르는 계곡물에 한뼘 간격으로 붙어 있어 산행으로 지친 걸음을 멈추고 차고 맑은 물에 손발을 담그면 그야말로 신선놀음이 따로없다.
계곡은 거대한 자연학습관이나 다름없다.
청솔모, 다람쥐, 노루, 오소리, 너구리, 은어 등과 단풍, 굴참나무, 머루, 다래, 두릅 등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운 좋은 날엔 천연기념물인 원앙도 볼 수 있다.
쉼터인 그늘집을 돌아서면 암반 사이에서 분수처럼 물이 뿜어져나와 장관을 이루는 온천 원탕이 나온다.
이 온천수는 자연 용출되기 때문에 음용할 수 있다.
산행에 초보자라도 넉넉잡아 3시간이면 충분하다.
좀 더 전문적인 산행 코스는 원탕에서 계곡을 건너 산길로 접어들어 2시간 가량 오르면 정상에 도달한다.
▨인근 명소
덕구온천단지에서 승용차로 5분 거리에 있는 구수곡 자연휴양림도 둘러볼 만한 명소. 또 푸른 소나무와 해당화가 피는 모래밭이 매혹적인 봉평해수욕장, 파도가 조용한 날 백사장에서 조개줍는 재미가 쏠쏠한 후정해수욕장도 휴가를 맞아 한번쯤 가족, 연인과 함께 찾을 만한 곳이다.
이들 해수욕장 모두 덕구계곡으로부터 승용차로 20여분 거리.
학생들의 야외학습장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원전 전시관도 볼 만하다.
지난 85년 개관한 전시관은 전기의 원리에서부터 원자력 발전 및 운영실태, 미래의 에너지 체계까지 전력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최근 종영된 SBS드라마 '폭풍속으로'의 촬영지인 죽변등대도 가깝다.
▨숙박과 교통편
온천단지 내 객실 107개 규모의 덕구온천관광호텔, 덕구콘도(75실)를 비롯 10여개의 여관들이 있다.
전형적인 시골집은 물론 샤워시설을 갖춘 현대식 민박집도 즐비하다.
인근 식당촌에서는 이 지역에서 재배한 콩으로 만든 순두부, 야산에서 기른 토종닭 백숙도 일품.
대구에서 울진까지 무정차 시외버스를 이용하거나 포항에서 5∼10분 간격으로 운행되는 울진행 시외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울진에서 북면 부구까지는 시외버스로, 부구에서 덕구온천까지는 20∼30분 간격으로 운행되는 시내버스를 이용한다.
승용차로는 울진읍→북면 원자력 정문→덕구온천단지를 바로 가거나 울진읍 남대천교→정림리→북면 하당리→상당리→덕구온천단지로 가면 된다.
울진.황이주기자 ijhwang@imaeil.com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