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개발·재건축사업과 관련된 모든 입주권이 주택 수에 포함되는지.
▲앞으로 양도소득세 과세시 주택 수 계산에 포함되는 입주권은 조합원이 기존 주택 대신에 취득하는 재개발·재건축사업과 관련된 입주권(조합원 입주권)과 제3자가 조합원 또는 다른 제3자로부터 취득하는 조합원 입주권이다.
- 입주권 자체를 양도할 경우 양도소득세 과세방법은.
▲재개발·재건축 입주권은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이므로 양도세가 실거래가로 과세되고, 세율은 일반 부동산과 같이 △보유기간 1년 미만=50% △보유기간 1~2년=40% △보유기간 2년 이상=9~36%를 적용받는다.
- 일반분양권(신규주택 분양권)은 어떻게 과세되나.
▲일반분양권은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이므로 양도시 양도세가 실거래가로 과세되며, 일반부동산과 같은 세율이 적용된다. 그러나 1세대 1주택 비과세와 1세대 3주택 양도세 중과세 규정을 적용할 때 주택 수 계산에 포함되진 않는다.
- 주택 2채 중 1채가 재건축사업 시행으로 2006년 관리처분계획인가를 받아 조합원 입주권으로 전환됐다면, 다른 주택을 양도한 경우 양도소득세는 어떻게 과세되는지.
▲ 2006년부터는 재건축사업의 조합원 입주권이 주택 수에 포함돼 1가구 2주택에 해당되므로 1가구 1주택 비과세를 적용받을 수 없고 실거래가로 과세된다.
- 주택 1채를 보유한 사람이 2006년 1월 재건축사업 시행으로 그 주택이 조합원 입주권으로 전환됨에 따라 대체주택을 취득, 거주하다가 세대 전원이 재건축 주택으로 이사한 후 대체주택을 양도하는 경우 양도소득세는 어떻게 과세되는지.
▲ 1주택을 보유하던 재건축 조합원이 그 주택 재건축사업 시행기간 중 다른 주택을 취득해 1년 이상 거주하다가 재건축주택 완공 후 세대 전원이 새로운 재건축주택으로 이사하는 경우 다른 주택을 1년 이내에 양도하면 1가구1주택 비과세를 적용받을 수 있는 규정은 종전과 마찬가지로 존속된다.
- 1가구 1주택자가 재건축·재개발 입주권을 취득하고 재건축·재개발주택이 완공된 후 종전 주택을 양도한 경우 양도소득세가 어떻게 과세되는지.
▲ 현재 1년 이내에 종전 주택을 양도할 경우 1가구 1주택 비과세(비고가 주택 3년 이상 보유, 2년 이상 거주)를 적용받을 수 있다. 재건축 입주권을 주택 수 계산에 포함하더라도 현재와 같이 1년 이내에 종전 주택을 양도하는 경우 1가구 1주택 비과세를 적용받는다.
그러나 재개발·재건축 주택이 완공되고 1년이 경과한 후 종전 주택을 양도하는 경우는 1가구 2주택에 해당, 비과세 적용을 받을 수 없다.
황재성기자 jsgold@imaeil.com































댓글 많은 뉴스
李대통령 지지율 54.3%로 소폭 하락…전재수 '통일교 의혹' 영향?
李대통령 "내가 종북이면 박근혜는 고첩…과거 朴정부도 현금지원했다"
'국비 0원' TK신공항, 영호남 연대로 뚫는다…광주 軍공항 이전 TF 17일 회의
'李 대통령 질타' 책갈피 달러에…인천공항사장 "무능집단 오인될까 걱정"
버스 타곤 못 가는 대구 유일 '국보'…주민들 "급행버스 경유 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