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연구기획평가사 내년 6월 첫 시험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연구개발(R&D)의 기획·자문·평가·기술정보제공 등 전문적 지식서비스를 제공하는 '연구기획평가사'를 뽑는 국가자격시험이 내년 6월 처음으로 실시된다.

과학기술부는 5일 연구기획평가사의 검정기준, 응시자격, 검정과목, 위탁 검정 및 양성기관 지정 계획 등을 포함한 '연구기획평가사 자격제도 추진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이 추진계획에 따르면 올 연말 연구개발평가사 모의시험을 거쳐 내년 6월 제1회 연구개발평가사 국가자격시험을 실시해 50명을 뽑고, 2007년 제2회 시험에서는 합격자를 200명으로 확대한 뒤 2008년 이후부터는 시장수요를 고려해 합격자 수를 탄력적으로 조정할 예정이다.

연구기획평가사는 연구소, 대학, 기업, 국가 연구관리 전문기관, 정부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와 연구개발서비스업체 등에 소속돼 연구개발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자격시험은 1차 객관식(연구기획론·기술경영 일반·프로젝트 관리·기술사업화 개론)과 2차 주관식(연구기획 실무·프로젝트 관리 및 평가실무·기술사업화 실무) 등 2차례 실시되며 1, 2차 합격자는 과기부 장관이 정하는 소정의 실무수습을 받아야 한다. 응시자격은 이공계 구분없이 학사 이상의 학위 취득자로 연구개발·기획·관리분야에서 일정기간 이상의 현장경력이 있어야 한다.

연합뉴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국민의힘은 당명 개정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9일부터 11일까지 전 당원 대상 여론조사를 실시하며, 조사 결과에 따라 대국민 공모를 통해 새로...
삼성전자가 경북 구미에 조 단위 자금을 투입해 고성능 AI 데이터센터를 건립하기로 하고, CES 2026에서 관련 MOU를 체결했다. 이 데...
지난 4일 서해안고속도로에서 졸음운전 차량이 교통사고 수습 중이던 현장을 덮쳐 경찰관과 관계자 2명이 숨지고 9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유엔 산하기구와 비(非) 유엔기구에서 탈퇴하는 대통령 각서에 서명하며 미국의 주권과 경제적 역량에 반하는 기구에..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