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명문을 찾아서]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우리나라의 역사적 숙제는 세 마디로 말할 수 있다. 하나는 통일정신이요 하나는 독립정신이요 또 하나는 신앙정신이다. 그리고 이 셋은 결국 하나다. 나는 우리 역사가 고난의 역사라고 보는데, 그렇게 보면 세계 어느 민족의 역사나 고난의 역사 아닌 것 없고, 인류 역사가 결국 고난의 역사지만, 그중에서도 우리 역사는 고난 중에서도 그 주연(主演)으로 보는데, 그 고난의 까닭은 이 세 가지 문제에 있다.

5000년 역사의 내리밀림이 이조 500년인데 그것은 그저 당파싸움으로 그쳤다. 아무도 이 당파싸움의 심리를 모르고는 우리나라 역사를 알 수 없을 것이다. 이 500년의 참혹한 고난은 이 한 점에 몰린다. 그러므로 문제는 하나 되는 데 있다. 민족으로 당하는 모든 고난, 그 원인이 우리 잘못에 있든 남의 야심에 있든 그 뜻은 작은 생각 버리고 크게 하나 돼 봐라 하는 하나님의 교훈으로 역사의 명령으로 알아야만 우리는 역사적 민족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하나 되지 못하는 원인을 찾으면 독립하지 못하는 데, 제 노릇하지 못하는 데 있다.

하나 됨은 남의 인격을 존중해서만 될 수 있는 일인데 남의 인격을 아는 것은 내가 인격적으로 서고야 될 일이다. 정말 제 노릇 하는 사람은 제가 제 노릇 할 뿐 아니라 남을 제 노릇이도록 만든다. 거지에게도 자존심은 있다. 인격은 곧 자존이다. 스스로 높임(自尊)이 스스로 있음(自存)이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독립정신이 부족하다는 말은 스스로 비위에 거슬리는 말이지만 남이 되어서 볼 때, 아니라 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일본에 손을 내민 백제의 일이 그것이요, 고려도 그것이요, 이조는 말할 것도 없지 않은가? 지리적 조건에 핑계를 대면 댈 수도 있고 주위 민족의 탓을 하려면 할 수도 있지만 인격엔 핑계가 없다. 핑계 되는 그것이 그 정신 아닌가? 우주를 등에 지는 것이 인생이요 정신이지, 나 밖의 다른 책임자를 찾는 것은 역사를 낳는 인격이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어려운 지리적 역사적 환경조차도 역사적 의지가 우리에게 명하는 "너는 역사의 주인이 돼 봐라." 하는 숙제로 알아야만 이긴 자가 될 수 있다.

함석헌(1901~1989)

종교인·사상가·사회운동가. 평안북도 용천 출생. 오산학교와 일본 도쿄고등사범학교 졸업. 귀국 후 오산학교에서 10여 년 간 교직생활. 광복 후 평북 자치위원회 문교부장을 지낸 뒤 월남. 1956년부터 사상계를 통해 자신의 사상을 펴나가기 시작했고 1970년 씨알의 소리 창간. 한일협정 반대 단식, 군사정권 및 독재 반대 투쟁, 민권운동 등을 계속. 1979년과 1985년 노벨평화상 후보에 추천. 제1회 인촌상 수상. 저서에 '뜻으로 본 한국 역사', '수평선 너머' 등 다수.

요즘 세상은 혼탁하다. 옆을 돌아보기 두려울 정도로 어지럽다. 잘난 척 하는 이, 그럴 듯한 말은 쏟아지지만 정신의 지표는 찾기가 힘들다. 그래서인가, 우리 시대의 위대한 사상가 함석헌 선생의 글들은 읽을 때마다 새롭다. 정신을 맑게 해 준다. 그 중에서도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는 글은 역사를 읽고, 세상을 보고, 미래를 가늠하는 이정표로 삼을 만하다. 자유당 정권을 통렬히 비판한 이 글로 선생은 투옥됐지만, 읽는 이들의 가슴은 얼마나 시원했을까. 명쾌한 논리를 아름다운 우리말로 정확한 표현해내는 선생의 힘은 놀랍다. 정신과 양심과 실천에서 빚어진 것이라 더욱 감탄스럽다. '뜻 품으면 사람, 뜻 없으면 사람 아니다. 뜻 깨달으면 얼, 못 깨달으면 흙. 전쟁을 치르고도 뜻도 모르면 개요 돼지다. 영원히 멍에를 메고 맷돌질을 하는 당나귀다.'라고 외치는 선생의 뜻은 또 얼마나 맑은가.

김재경기자 kjk@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의 '기관장 망신주기' 논란과 관련해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을 응원하며 이 대통령의 언행을 비판했다. ...
정부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에서 강변여과수와 복류수를 활용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통해 대구 시민의 식수 문제 해결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당...
샤이니의 키가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을 받고 있는 '주사이모'에게 진료를 받았다고 인정하며 현재 출연 중인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기로 결정했다고 SM...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