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채널돋보기-EBS TV '사이언스 매거진N'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MP3 플레이어, PMP, DMB전화 등 수많은 디지털 기기로 인해 자신의 몸이 혹사당하고 있음을 아는 현대인은 많지 않다. EBS TV '사이언스 매거진 N '은 27일 오후 11시 '디지털 혹사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본다.

출·퇴근 시간의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DMB전화로 시청을 하는 회사원이나 하루에도 몇 시간씩 MP3를 듣는 청소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는 동안 시력과 청력은 심각한 피로로 지쳐가고 있다. 시력과 청력은 한번 나빠지면 다시는 되돌릴 수 없는 기능들. '디지털 혹사 증후군'이라고 부르는 현대인들의 신종 질환은 얼마나 심각할까? 그리고 그 해결책은 무엇일까?

'백워드 매스킹(Backward Masking)'이라는 녹음 기법이 있다. 1968년 영국에서 항상 새롭고 독특한 음악을 추구하던 네 명의 젊은 음악인이 우연히 생각해낸 기법이다. 비틀즈를 시작으로 레드 제플린이나 마이클 잭슨, 마돈나까지 이후로 백워드매스킹은 다양한 가수들의 음악 속에 여러 가지 모습으로 녹아들어갔다. 그러나 사탄을 숭배하는 사타니즘(Satanism)을 그 소재로 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서태지와 아이들 등 몇몇 가수들이 백워드매스킹 논란에 휩싸였고, 백워드매스킹을 해서 듣는 것이 청소년들 사이에서도 유행했었다. 그러나 이는 알아들을 수 없는 웅얼거리는 리버스 사운드를 그들 나름대로 해석한 것에 불과하다는 결론이 나왔었다.

그러나 백워드매스킹을 뿌리로 '리버스 스피치'라는 새로운 미스터리 이론이 만들어졌다. 이는 일반적으로 주고받는 사람들의 대화를 녹음 한 후 돌려 들으면 속마음이 드러난다는 충격적인 이론. 사람이 하는 말을 거꾸로 들으면 그 사람의 무의식세계를 통해 진심을 알 수 있다는 이론 속 미스터리를 철저한 과학적 실험과 검증으로 파헤쳐 본다.

조문호기자 news119@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의 '기관장 망신주기' 논란과 관련해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을 응원하며 이 대통령의 언행을 비판했다. ...
정부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에서 강변여과수와 복류수를 활용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통해 대구 시민의 식수 문제 해결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당...
샤이니의 키가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을 받고 있는 '주사이모'에게 진료를 받았다고 인정하며 현재 출연 중인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기로 결정했다고 SM...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