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기위한 일종의 경영전략으로 대상기업들이 합쳐 단일회사가 되는 합병(Merger)과 경영권 획득을 목적으로 주식을 취득하는 매수(Acqusition)를 합한 개념이다.
M&A는 기존 기업의 성장한계를 극복하고 신규사업 참여에 소요되는 기간과 투자비용을 절감한다는 취지에서 시작되었으나 최근에는 경영상의 노하우, 전문인력 및 기업의 대외신용도 제고 등 활용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이미 크게 성행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전 까지는 제반 법규의 미비로 진정한 의미의 M&A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1994년 증권거래법 200조(주식의 대량소유제한 등)의 폐지를 골자로 한 증권거래법 개정안이 통과되고 이 조항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1997년 이후부터는 우리나라에서도 M&A가 점차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M&A의 성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먼저 기업의 외적 성장을 위한 발전전략으로 특정기업이 다른 기업의 경영권을 인수할 목적으로 소유지분을 확보하는 제반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M & A의 발전배경은 기존 기업의 내적 성장한계를 극복하고 신규사업 참여에 소요되는 기간과 투자비용의 절감, 경영상의 노하우, 숙련된 전문인력 및 기업의 대외적 신용확보 등 경영전략적 측면에서 찾을 수 있다.
두번째로 M&A 는 문자그대로 인수, 합병 을 의미하는 용어로 둘 이상의 독립적인 기업이 하나로 통합되어 단일기업이 되는 합병을 의미하기도 하고, 어느 한 가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 혹은 주식을 취득하거나 중요한 영업을 인수하여 경영권을 확보하는 기업매수를 일컫기도 하는 개념이다. M&A의 주된 동기를 간추려보면 다음과 같다. 가. 마케팅 활동과 생산활동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안정적 수요처 및 원재료 공급처 확보를 위한 수직적 결합 나, 규모의 경제, 시장점유율 확대 등 외형확대를 목적으로 한 수평적 결함 다. 기술수준, 법규상의 제한요소 등과 관련하여 인수합병 후 예상되는 총체적 가치상승을 겨냥한 시너지 효과 기대 라, 절세를 위해 일시적 손실확대기업과의 합병 마, 기계장비 등 필요자산의 구입 혹은 임차와 관련하여 필요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의 인수가 중장기적으로 더 경제적이라고 판단하는 경우 등을 꼽을 수 있다.
결국 M&A 는 특별한 작전을 제외하고는 대개 기업가치를 늘리는 효과가 있어 증권시장에서는 M&A 는 가장 큰 재료로 받아들여지고, 최근 철강주들으 상승 논리도 바로 이런데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댓글 많은 뉴스
李대통령 지지율 51.2%, 2주째 하락세…민주당도 동반 하락
"울릉도 2박3일 100만원, 이돈이면 중국 3번 가"…관광객 분노 후기
경찰, 오늘 이진숙 3차 소환…李측 "실질조사 없으면 고발"
장동혁, '아파트 4채' 비판에 "전부 8억5천…李 아파트와 바꾸자"
한동훈 "지방선거 출마 안한다…민심 경청해야 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