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채널돋보기-대구MBC '또 하나의 세상, 지하공간'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버려둔 지하공간을 활용하라

대구MBC는 22일 오후 10시50분 보도특집 '또 하나의 세상, 지하공간'을 방송한다.

도시의 토지 공급은 점점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그 대안으로서 세계 각 도시들은 입체적 개발에 관심을 쏟고 있다. 특히 지하공간은 토지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녹지공간의 잠식을 막을 뿐만 아니라 항온, 항습, 내진성의 기능으로 입체적 개발의 주요대상이 되고 있다.

일본은 지난 2000년 법적 근거를 마련, 지하 40m 이하의 대심도에서 공공사업을 수행하는 경우 원칙적으로 무보상 또는 토지소유자의 동의 없이 사업을 시행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지하고속도로와 공동구 작업이 탄력을 받고 있다. 민간차원에서도 대심도 연구소를 만드는 등 기술적인 뒷받침을 하고 있고 있다. 또 지하상가, 지하도 등에 지하정원을 조성하고 각 건물과의 연결도를 높여 시민들이 쾌적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작업을 벌이는 등 지하공간 개발과 관리에 공을 들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대학가에서 지하캠퍼스 건립의 붐이 이는 등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지하공간 활용은 여전히 지하상가와 지하철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어,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간활용은 미흡한 편. 인구 도시집중화와 산업화로 인한 각종 도시문제의 해결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지하공간의 다양한 활용실태를 일본 도쿄와 오사카의 지하공간 통해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지하공간 개발방향을 알아본다.

최세정기자 beacon@msnet.co.kr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대구경북 지역 리더들은 2일 '2026 대구경북 신년교례회'에서 경제 대도약을 다짐하며 대구경북 신공항의 성공적인 추진을 강조했다. 이날 행...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아들 임모 군과 함께 샌프란시스코 체이스센터에서 열린 NBA 경기,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와 '유타 재즈'를 관전하...
서울 시청역 인근 대규모 집회에서 80대 남성이 심정지로 발견되어 병원으로 이송되었으나 사망했다. 대구에서는 추억의 놀이 '경찰과 도둑'을 ...
미국은 3일(현지시간) 전격적으로 베네수엘라의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체포하고 압송하는 작전을 실행했다. '확고한 결의'(Operation..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