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시, 아세안·북미·유럽 등 시장개척단 모집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FTA '맞춤 시장' 공략 나서

대구시는 하반기에 아세안, 북미, 유럽 등 시장개척단 업체를 모집한다.

시는 세계무역질서가 WTO 체제의 다자간무역협정에서 자유무역협정으로 바뀜에 따라 관련시장 선점을 위한 시장개척활동을 강화키로 한 것.

지난 6월 1일 발효한 한-아세안 FTA, 비준을 앞두고 있는 한미 FTA 그리고 협상 중인 한-EU FTA에 대비해 섬유, 자동차 및 기계부품, IT전자 등 FTA 수혜품목을 중심으로 'FTA 활용 맞춤형 시장개척 활동'을 펴기로 하고 27일까지 업체를 모집한다.

아세안의 경우 오는 9월 4~8일 인도네시아 반둥과 자카르타에 '섬유기계 전문시장개척단' 10개 업체를 파견한다. 인도네시아는 정부가 기존 섬유기계 노후설비 교체사업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있어 향후 5년간 10억 달러 이상의 시장수요가 발생할 전망.

또 한미 FTA 대비, 북미시장 개척을 위해 섬유, 자동차부품, IT 및 전자 등 지역 주력 업종을 중심으로 전문 시장개척단을 파견한다.

섬유는 오는 10월 14~18일 25개 업체가 참가한 가운데 미국 LA에서 'LA텍스타일쇼'를 열고 자동차부품은 10월 중에 미국 포드(FORD)사에서 지역 1차밴드 10개 업체와 수출상담을 하고 11월 12~18일 캐나다(토론토), 미국(디트로이트)에서 '자동차부품 전문시장개척단'을 파견, 현지 대형부품업체와 지역 2, 3차밴드업체와 수출상담을 전개한다. IT 및 전자는 미국(댈러스)에서 지역 6개 업체가 참가한 가운데 시장개척활동을 할 계획이다. EU는 10월 21~28일 서유럽(네덜란드, 스위스, 독일) 지역에 종합품목 15개 업체를 파견하고 9월 6~16일 이탈리아, 모로코, 루마니아에 섬유 전문 품목 10개 업체를 파견할 계획이다.

시는 시장개척단 참가업체에 ▷현지 시장조사 ▷바이어 섭외 및 상담 ▷통역지원 ▷상담장 및 차량 임차 등을 지원한다. 문의 대구시 국제통상팀 053)803-3293.

이춘수기자 zapper@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이재명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비판하며, 북한의 위협을 간과하는 발언이 역사적 망각이며 대한민국에 대한 배신이라고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263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나름(이음률)이 초등학교 시절 자신을 괴롭혔던 가해자가 아이돌로 데뷔했다고 폭로하며 학폭의 고통을 회상했다. 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