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멤버쉽 카드' 어떻게 쓸까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백화점 카드, 있긴 한데 어떻게 쓰면 이득일까?

대구 달서구 도원동의 최이숙(34) 씨는 한 백화점에서 58만 원 짜리 원피스를 장만하면서 백화점상품권 50만 원과 현금으로 계산하고 백화점 멤버십카드를 제시했다. 포인트 2천900점 발생, 누적포인트와 함께 1만 점을 넘어 데스크에서 상품권 1만 원과 교환했다. 이렇듯 백화점 멤버십카드를 잘 활용하면 알뜰한 쇼핑을 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적립식 마일리지에 관심을 가지면서 유통업계뿐만 아니라 의류업계까지 마일리지카드를 속속 도입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백화점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초창기 마일리지카드는 항공사나 철도회사에서 베푸는 여러 가지 혜택이라는 인식이 강했으나 최근에는 백화점을 비롯해 외식·통신업계 등으로 확산되면서 이젠 마일리지만 잘 활용해도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동아백화점은 대구은행과 제휴 'NEW 동아카드' 이용시 기존 동아카드 혜택과 함께 대구은행 BC카드의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 일반카드와 플래티늄카드의 서비스가 차이가 나지만 동아백화점 상시 2~3개월 무이자 할부 서비스, 매월 정기 할인(5%)쿠폰 제공 2매, 결혼기념일·생일 우대 서비스, 동아문화센터 강좌 등록시 상시 5% 할인, 동아스포츠센터 강좌 등록시 상시 5% 할인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SK주유소 ℓ당 150원 적립(일반회원은 ℓ당 100원 적립)도 빼놓을 수 없다. 동아백화점 이용시 0.6% TOP 포인트 적립, 1천500원당 대한항공 1마일리지 적립, 1천 원당 아시아나항공 1마일리지 적립, 동아백화점 이용시 0.3% TOP포인트 적립 등 서비스도 제공된다. 또 영화 할인서비스를 비롯해 우방랜드·에버랜드 무료입장 및 자유이용권 50% 할인, 통신요금 2% 할인, 보덴제(동아마트 수성점)·씨하우스(동아백화점 강북점)·아덴힐즈(동아쇼핑, 동아스포츠센터)·도꼬앤스테이션·수성에어파크 등 10%할인 서비스도 주어진다. 수장미용실 전매장 25%(커트 제외), 엘르리 미용실 20%, 동성로 헤어클럽 30%, 하얀얼굴 예쁜몸매 15%할인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대구백화점은 백화점의 모든 포인트를 하나로 적립시켜 백화점에서 현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백 멤버십 포인트제도'가 인기다. '대백 멤버십 포인트제도'는 결제수단에 따라 구매금액 1천 원당 최고 10원의 플러스 머니를 적립, 적립금이 5천 원 이상이면 백화점내에서 상품구매와 상품권 구입, 문화센터 수강 등의 결제가 가능하다. '대백씨티카드'는 3개월 무이자 할부서비스를 비롯해 각종 기념일 할인쿠폰 발행과 쇼핑가이드 발송, 포인트누적 사은행사, 대백카드 사은 및 경품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플러스알파카드'는 상품구매시 포인트를 적립, 적립 포인트가 5천 원 이상이면 10원 단위로 백화점 매장에서 사용 가능하고 메가박스 대구점 평일 1천500원 영화할인, 대구FC 경기할인 등의 혜택도 누릴 수 있다.

롯데의 경우 작년 3월부터 그룹 내 주요 유통, 금융사들이 개별적으로 운영해오던 멤버십 제도와 포인트 제도를 하나로 통합, 선보인 '롯데 멤버십' 서비스를 통해 롯데 계열사 매장 어느 곳에서 구매를 해도 하나의 통합된 포인트를 적립하고, 포인트를 어느 곳에서나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롯데백화점 상품 구입시 금액의 0.5%를 적립하고, 포인트 1만 점 이상부터는 현금처럼 이용할 수 있다.

◇의류 브랜드

각 브랜드별로도 고정고객 확보 및 차별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멤버십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백화점에서 운영하는 마일리지 제도와 함께 각 의류 브랜드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브랜드 마일리지를 이용하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브랜드 마일리지 회원으로 가입하면 해당 브랜드 제품 구매시 또다시 마일리지 적립을 받을 수 있어 한 번 구매하고 두 번 적립받는 혜택을 볼 수 있다. 아울러 각 브랜드에서 적립 마일리지에 따라 자체 상품권 또는 할인혜택을 주고, 회원을 대상으로 각종 행사 안내 팸플릿 또는 쇼핑정보를 알려주므로 알뜰쇼핑에 큰 도움이 된다.

브랜드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는 브랜드는 정장에서부터 내의, 영캐주얼, 유아 등 다양하다. 더욱이 다양한 브랜드를 가진 그룹계열의 제품을 이용하면 적립받을 기회가 많아 혜택은 커진다.

마일리지카드를 발급, 적용하고 있는 의류브랜드를 살펴보면 ▷내의=트라이엄프·와코루·비너스·비비안이 구매금액의 3%를 적립한 후 일정금액 이상시 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다. ▷영캐릭터·유니섹스=올리브데올리브·MLB·톰보이진·후부·바닐라B·플라스틱아일랜드·TI·엘록. MLB·톰보이진·후부는 구매금액의 3%를 적립,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고 올리브데올리브·TI·엘록에서는 구매금액의 5%를 적립, 1만 5천포인트 이상부터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엘레강스상품군=닥스·K.D.C깜·드바이. 닥스는 구매금액의 2%를 적립, 50만 원 적립시 1만 원의 LG상품권을 증정한다. K.D.C깜·드바이는 구매금액의 5%를 적립, 상품구매시 포인트만큼 가격를 인하해 준다. ▷유아·아동=쇼콜라·BB하우스는 구매금액의 1%를 적립하고 3천 점 이상시 사은품 증정. 파코라반베이비·압소바·프레미에쥬르는 작년 12월부터 셋째 이상의 자녀를 가진 고객들에게 '플러스원카드'를 발급, 구매금액·기간에 관계없이 해당 브랜드 상품을 30% 할인해 준다. 셋째 자녀를 증명하는 주민등록 등본이나 의료보험 카드를 제출하면 카드를 발급받아 세 브랜드에서 모두 할인 받을 수 있다. 밍크뮤는 구매금액 1천 원에 1점씩을 적립, 포인트에 따라 20~30% 할인쿠폰을 주기적으로 발송해준다. ▷스포츠상품군=EXR은 구매금액에 3%를 적립, 1만 점 이상부터 1만 원 단위로 현금처럼 쓸 수 있다. 또한 생일이나 기념일, 등급이 상향됐을 때 모바일상품권을 증정한다.

여러 가지 의류 브랜드를 가진 대형 의류업체의 통합 마일리지카드도 눈에 띈다. 한섬기업의 브랜드 시스템·SJ·타임·마임·VOV는 한 장의 마일리지카드로 각 브랜드별로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다. 구매금 전액을 마일리지 점수로 환산, 브랜드별로 100만 원 이상시 5만 원 브랜드상품권을 증정한다. 또 코오롱에서는 코오롱스포츠·잭니클라우스·엘로드·팀버랜드·맨스타·헤드·헤리코튼에서 한 장의 카드로 마일리지를 운영하고 있다. 브랜드마다 구입금액의 2~3%의 포인트 적립과 함께 브랜드별 등급에 맞는 상품권을 증정하거나 현금처럼 포인트 결제할 수 있다. 제일모직도 갤럭시·로가디스·지방시·후부 등의 브랜드에서 쓸 수 있는 적립식 마일리지 카드를 운영 중이다. 각 브랜드별로 구매금액의 3%를 적립,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황재성기자 jsgold@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조국 혁신당의 조국 대표는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비상계엄 사과를 촉구하며, 전날의 탄핵안 통과를 기념해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극우 본당을 떠나...
정부가 내년부터 공공기관 2차 이전 작업을 본격 착수하여 2027년부터 임시청사 등을 활용한 선도기관 이전을 진행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2차...
대장동 항소포기 결정에 반발한 정유미 검사장이 인사 강등에 대해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가운데, 경남의 한 시의원이 민주화운동단체를...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