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印尼시장 마케팅전략 필요하세요?"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조성희 경북도 사무관, 근무 경험 살려 책자 발간

경상북도 해외통상투자주재관 조성희(사진) 사무관이 최근 3년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무역관 근무 경험을 살려 'Pride 경북 인도네시아' 책자를 발간했다.

조 사무관은 이 책에서 경북의 상품을 인도네시아 시장에 소개하면서 느낀 점과 낯선 대형시장에 진출하는데 필요한 마케팅전략, 투자진출 방향 등을 제시했다. 조 사무관은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바이어를 상대로 연 경북방문 수출상담회 등 크고 작은 상담회, 현지 TV를 통한 경북도 소개 등 지역 상품의 수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장개척 사업을 소개했다.

그는 경북도의 자매도시 족자카르타주에 새마을운동을 보급하는데 기여한 공로로 인도네시아 국왕 겸 족자카르타주지사인 수리술탄 하망구보노 10세로부터 감사패를 받기도 했다.

조 사무관은 "인도네시아의 이질적 문화와 사회적 환경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마케팅 성과가 달렸다"며 "현지 경제사정과 시장특성, 유망아이템, 국내기업의 진출상황 등을 알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조 사무관은 인도네시아 근무를 끝내고 내년 초 경북도에 복귀한다.

이 책자는 경북인터넷무역센터(www.gitc21.net)나 이메일(guduson1@hanmail.net)로 신청하면 받을 수 있다.

김교성기자 kgs@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북한의 무인기 침투 주장에 대해 '우리 군이 보유한 기종이 아니다'라고 반박하며 사실 자체를 부인했다. 북한은 한국이 ...
대구시와 경북대의 지원으로 대구 청년들이 'CES 2026'을 방문해 신기술 적용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나누고 창업 및 취업 준비에 대한 ...
10일 오후 3시 15분경 경북 의성군 비봉리 일대에서 발생한 산불이 강한 바람을 타고 빠르게 확산되면서, 의성군은 즉각 대응 2단계를 발령...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