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지역별 새해 해맞이 행사 소원지 적고 떡국 나눠먹고…

2010년 경인년(庚寅年)년 호랑이띠 새해를 맞아 경북지역 시'군마다 곳곳에서 지역 주민들에게 희망과 자긍심을 심어주고 시민 대화합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해맞이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경북 중부지역인 구미'김천'상주시를 비롯, 칠곡군과 성주'고령군에서도 소띠해 한 해를 보내는 아쉬움과 새해를 맞는 다채로운 신년맞이 볼거리와 즐길거리 등을 마련하고 있다.

▶구미=천생산보존회 주관으로 1일 오전 7시 지역기관단체장과 시민 등 3천여명이 모인 가운데 천생산성 유래비 제단에서 고유제가 열린다. 이날 천생산성 정상에서는 시민 안녕과 풍년농사를 기원하는 인동풍물단의 풍물놀이가 진행되는 가운데 시민들은 미리 적어 놓은 소원문을 날려 보내고 대형 플래카드 펼치기 퍼포먼스를 펼친 후 천생산보존회가 준비한 떡국을 나눠 먹을 예정이다.

이 밖에도 금오산 정상(구미문화원'시청직장협의회), 해평면 도리사(해평 새마을부녀회), 선산읍 비봉산 영봉정(선산청년회의소), 고아읍 접성산 팔각정(고아읍 발전협의회), 옥성면 농소2리 앞 낙동강변(옥성면), 도개면 다곡2리 땅재부락 뒷산(도개 새마을지도자 협의회), 산동면 문수봉(산동면 이장 협의회), 선주원남동 북봉산(선주원남 청년회), 양포동 해마루 공원(양포 청년회) 등에서도 다양한 해맞이 행사가 열린다.

▶김천=김천시 우리새마을금고(이사장 이영웅) 주관으로 김천시 부곡동 뒷산인 고성산(해발 482m)에서 주민 3천여명이 모인 가운데 산신제와 함께 해맞이 행사를 갖는다. 또 개령면 단체협의회(회장 오영수) 주관으로 면민 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감문산 취적봉(해발 320m)에서 새해 소원 기원제를 갖고 떡국 나눔행사를 연다.

▶상주=성균관청년유도회 상주지회(지회장 김규목) 주관으로 남산에서 2천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1일 오전 6시 30분 행사가 열린다. 소망 기원제와 복조리 나누기, 축시 낭송, 만세삼창, 소망지 불사르기, 풍물패 공연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이날 참가자들은 새해인사와 덕담 나누기를 한 후 상주농협이 제공하는 떡국을 나눠 먹는다.

▶칠곡=칠곡군은 1일 오전 6시 30분 가산면 학산리 유학산 팥재주차장에서 '희망찬 도'농복합 칠곡시' 건설의 결의를 다지고 주민의 안녕과 소원성취를 기원하는 해맞이 행사를 개최한다. 칠곡군의 해맞이 행사는 각자의 소원을 기원하는 소원문 작성과 색소폰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희망의 북소리 공연, 군민 안녕 기원제, 성악가와 민요가수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리고, 해뜨는 시간에 맞춰 소원문을 적어 올리는 소원성취 약속 이벤트를 실시한다.

칠곡군 해맞이 행사장인 유학산은 예로부터 학이 노닐던 상서로운 자리로, 군에서는 지난 2008년부터 유학산 정상과 같은 시간에 일출을 볼 수 있는 팥재주차장에서 행사를 가져 어린이와 어르신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하고 있다. 중앙고속도로 다부IC에서 5분, 왜관 등 칠곡군 전지역에서도 20분 이내에 행사장을 찾을 수 있어 많은 군민과 관광객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칠곡군 관계자는 "유학산 팥재는 팔공산과 가산을 비롯한 지역의 일출 명소 중 한곳으로 온가족이 함께 해맞이 행사에 참여해 소원지 쓰기로 올 한 해를 보람차게 시작하는 것도 보람있는 일일 것"이라고 말했다.

▶성주=성주군은 1일 오전 7시부터 수륜면 백운리 가야산국립공원 내 군민화합공원에서 '새해 성주해맞이' 행사가 열린다. 성주문화원 주관으로 열리는 이날 해맞이 행사는 풍물굿패 어울림의 길놀이를 시작으로 별고을광대의 상모 판굿 공연, 군민안녕기원제 등이 펼쳐진다.

일출이 시작되면 북을 울리며 새해 소망과 행복을 기원하는 '희망의 메시지'와 '축시' 등을 낭독한다. 또 이날 참가자들의 한 해 소원을 적은 '소원지 써서 매달기' 등 부대행사도 마련돼 있다.

이날 군청 공무원노동조합과 새마을부녀회, 산악회 회원들은 해맞이 참가자들을 위해 떡국과 어묵, 한방차, 식혜, 떡 등을 제공한다. 성주문화원 배춘식 원장은 "가야문화의 맥이 흐르는 상생의 땅 가야산에서 경인년 일출을 감상하며 씩씩한 호랑이 기를 받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고령=고령군 해맞이 행사는 1일 새벽 대가야 왕들이 잠들어 있는 주산(고령읍 지산리) 왕릉 일대에서 열린다. 주산사랑회 주최로 열리는 해맞이 행사는 군민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는 군민안녕기원제와 만세삼창 등의 순서로 펼쳐진다.

일출 행사 후 주산 입구 체육공원에는 주산사랑회가 해맞이 참가자들을 위해 마련한 떡국과 어묵, 막걸리 등이 제공된다. 주산사랑회 조영식 회장은 "경인년 새해에는 군민 모두가 건강하고, 신비의 왕국 가야국이 새롭게 조명되고 부각되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한다"고 소망했다.

조향래'최재수'이홍섭'김성우'정창구기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