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웰빙 생활…'기능성 상품'만연시대] 기능성 신발 어떤 것이 있나?

최근 스포츠 붐을 타고 건강증진을 표방하는 기능성 신발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종전엔 운동기능을 강조한 기능성 신발이 많았다. 요즘 선보이는 새로운 형태의 기능성 신발은 일상적인 활동을 하면서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제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기능성 신발은 3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일상생활에 신는 보통 신발. 즉, 정장'캐주얼화'운동화 등 보행 때 체중 및 충격완화, 보행 근력 강화, 경량화 등 일반 신발보다 건강 증진을 위한 기능이 첨가된 신발류다.

둘째, 특정한 전문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기능성 신발류다. 평소 사용 목적 외 전문적인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신발이다. 골프화, 축구화, 등산화, 마라톤화, 안전화, 전투화, 테니스화, 농구화 등 충격 완화와 경량 신소재 등으로 운동기능을 향상하는 목적에 도움이 되고 건강에 좋은 기능이 첨가된 신발류다.

셋째, 건강을 목적으로 한 신발류로 50대 이후 중'노년층의 건강을 위한 특수목적을 위한 신발이다. 당뇨와 근력강화, 자세교정 등에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일부 기능화 제작업체는 특이한 발 모양으로 제대로 된 신발을 신지 못하는 사람을 위해 발 모양에 맞춘 특별한 기능을 하는 신발도 만들고 있다. 기능성 신발은 대부분 일반 신발보다 가격이 비싼 편이다. 하지만, 제대로 효과를 본 사람들은 "결코 비싸지 않다"고 말한다.

이홍섭기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