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정당 역사가 제일 오래된 국가는 영국이다. 그러나 근대 정당체계와 현대 경쟁적 양당체계가 가장 먼저 정착, 발전하고 있는 국가는 미국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이 책은 미국의 헌법 제정과 특징, 미국 정당의 형성과 양당제의 발전과정을 설명한다. 미국은 영국보다 정당의 역사가 짧으면서도 근대 정당체계와 현대 양당체계가 제일 먼저 정착, 발전하게 된 요인이 무엇인가를 규명함과 동시에 제3당과 군소 정당이 정착하지 못하는 이유도 밝힌다. 미국에서 양당 정치가 발전한 이유는 미국 사회가 극단적인 이념 대립이 없었고 의회의원 선거의 소선거구 단순다수대표제와 승자독점방식의 대통령 선거인단제도, 국민들의 양당에 대한 오랜 일체감 때문이다.
미국 민주당과 공화 양당은 특이하게도 거대정당이지만 중앙당과 당수가 없을 정도로 정당조직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지방분권적 정당체계를 갖고 있다. 이는 미국의 정치제도의 영향 때문인데, 미국은 연방제이고 분권적 정치체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정당도 여기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
하지만 최근 미국 정당의 역할이 점점 약해지고 있다. 그 이유로 저자는 예비선거의 활성화와 정당중심의 선거운동에서 후보자 중심, 대중매체 중심의 선거운동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444쪽, 1만8천원.
최세정기자 beacon@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