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5월의 신부가 된 친한 후배 집들이에 다녀왔다. 평소 센스 있는 친구라서 그런지 상차림도 남달랐다. 그 중에서도 일행의 시선을 확 끈 요리가 바로 이 요리였다. 모양도 좋고 맛도 좋아 그날의 인기메뉴가 되었다. 요즘 바쁘다는 핑계로 잘 챙겨주지 못한 아들에게 기말고사 치르느라 고생 많았다고 격려하며 그날의 메인 요리를 근사하게 차려주었더니 아들이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운다. 무뚝뚝한 우리 아들의 최고의 찬사 표시다. 더운 여름 시원하고 맛있는 밥상이 되었다.
▲토마토 쇠고기 샤브 냉채
재료: 완숙토마토 1개, 샤브 쇠고기 150g, 꽈리고추 10개, 대파 1/2줄기, 청주 1큰술
오리엔탈소스: 간장, 생수 3큰술, 사과식초, 올리브유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대파와 청주를 넣고 끓인 물에 샤브 쇠고기를 하나씩 넣어 익으면 건져내 식힌다.
2. 토마토는 살짝 데쳐 껍질을 벗겨 4등분한 다음 반달 모양으로 도톰하게 썰어 놓는다.
3. 꽈리 고추는 꼭지를 떼고 반으로 갈라 씨를 빼고 굵게 채 썬 다음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없애준다.
4. 간장, 생수, 식초, 설탕, 다진 마늘, 후춧가루를 고루 섞어 올리브유를 조금씩 넣어가며 저어 소스를 만들어 냉장고에 차게 보관한다. 이것이 오리엔탈소스다.
5. 접시에 토마토, 샤브 쇠고기, 꽈리고추를 모양 있게 담아 먹기 직전에 오리엔탈소스를 뿌려낸다.
※ 토마토를 익혀 먹으면 항산화 성분인 리코펜의 흡수율이 더 높아진다. 또 리코펜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에 조리했을 때 흡수가 잘돼 더 많은 양을 먹을 수 있다고 한다.
김은실(대구 달서구 성당2동)
독자 가정의 먹을거리와 맛 자랑을 '우리 집 맛 자랑' 코너를 통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리 집에서 간단하게 해먹는 일품요리 혹은 간식 등 다양한 소재의 요리를 만들기 쉽게 원고지 3, 4매 정도의 설명, 추천하는 요리에 얽힌 사연 등을 사진과 함께 보내주시면 지면에 소개합니다. 이 주의 요리에 선정되신 분에게는 롯데백화점 10만원 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보내실 곳=weekend@msnet.co.kr 또는 매일신문 문화부 독자카페 담당자 앞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