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일이 그러하듯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도 편리함과 동시에 낭비라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시중에는 다양한 기능과 혜택을 내세운 수십 종의 신용카드가 출시되어 있다. 사실 신용카드의 본질은 미래의 내 자금계좌에서 돈을 미리 빌려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단기성대출 성격이 신용카드의 핵심이다.
현대인들의 상식이 되어버린 재테크 측면에서 신용카드를 살펴보면 장점보다 단점이 더 부각된다. 큰 돈을 투자해 수익을 내는 것만이 재테크가 아니라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불필요한 낭비 요소를 줄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재테크 방법은 없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보면 신용카드보다 차라리 체크카드가 더 유용해 보인다. 체크카드는 합리적인 소비를 돕는 유용한 수단이란 점에서 신용카드가 갖지 못한 여러 가지 장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여러 혜택과 다양한 기능을 무기로 훌륭한 재무관리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는 체크카드의 장점과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무엇보다 체크카드는 통장에 잔고가 없으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지출을 통제할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이 된다. 신용카드 이용자라면 누구나 청구서를 받고나서 자신이 사용한 청구금액을 보고 놀란 경험을 갖고 있다.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사고 싶은 물건이 생겼을 때 충동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 위험성이 크지만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지출 시 본인의 통장 잔액을 의식하게 되어 그럴 가능성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체크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통장에 잔액이 얼마나 있는지 인터넷뱅킹 등을 통해 잔액을 확인해야 한다면 여간 불편한 게 아니다. 체크카드 사용 시 매번 잔액 확인을 해야 하는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서는 '체크카드 잔액표시 서비스' 활용을 추천한다. 거래은행 인터넷뱅킹이나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하면 체크카드 사용 때마다 결제 금액과 잔액 통보를 해주는 '체크카드 잔액표시 서비스' 가입이 가능하다.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에 비해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혜택도 더 많다.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사용액을 소득공제해 주는 것은 신용카드와 같지만 체크카드의 경우 사용액의 25%(신용카드는 2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용카드보다 더 유리하다. 또 신용카드의 경우 부가서비스 명목으로 많은 연회비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지만 체크카드는 연회비가 없거나 면제되는 경우가 많은 것도 장점이다.
마지막으로 발급도 신용카드에 비해 까다롭지 않다. 은행에 자유입출금식 통장만 있으면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하다. 중'고등학생도 발급이 가능해 용돈 관리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통상 부가서비스 측면에서 신용카드에 비해 체크카드가 활용도가 낮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최근 소득공제 혜택이 늘어나고 체크카드 사용자가 늘면서 카드사들도 혜택을 늘린 체크카드를 속속 출시하고 있다. 각 금융사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면 주유할인·놀이공원 입장·패밀리 레스토랑 할인·포인트 적립 등 자신에게 필요한 카드를 찾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정리·이경달기자
도움말·조영철 농협중앙회 대구PB센터 팀장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