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진대수의 풀어 쓴 풍수] 혈(穴)을 찾는 10가지 방법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산에서 혈을 찾는 것은 산을 보는 궁극적인 목표이며, 농부가 봄에 씨앗을 뿌리고 여름에 땀을 흘려서 가을에 수확하는 이치와 같다. 혈을 찾는 10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혈을 찾고자 할 때는 무엇보다 먼저 산의 앞과 뒤를 구분한다. 산의 안쪽(앞쪽)에 혈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산을 처음 공부하는 경우는 산의 안과 밖을 정확히 구분할 줄만 알아도 큰 성과라 할 수 있다.

▶멀리서 보아 산봉우리가 부(富)한 상태의 산은 가마솥을 엎어 놓은 것 같은 형상의 상태인가 빈약한가를 살피면서 산 전체를 보고 그 다음에 가까이 들어간다. 하나의 산을 볼 때에는 최소한 원칠근삼(遠七近三)하라는 말이 있다.

▶산은 능선 위로 맥(脈)이 흐르고 기(氣)가 전달된다. 능선은 전체 면적 중에서는 아주 작고 산의 윗부분에 해당된다. 혈은 능선을 따라 열매를 맺는다. 용(龍)을 관찰할 때는 굵은 쪽으로 찾아간다. 전기가 흐를 때 가는 전선에는 약한 전기가 흐르며 굵은 전선에는 강력한 전기가 흐르는 원리와 갖기 때문이다.

▶용의 변화를 찾는다. 상하좌우로 변화를 하지 못하고 흐르는 용은 사룡(死龍)이며, 일정한 변화로 굴곡과 기복의 움직임을 갖고 진행하는 용이 살아 움직이는 생룡(生龍)이다.

▶사신사(四神砂)를 살핀다. 청룡백호는 유정하게 혈을 감싸고 있으며, 앞쪽에 산들이 등을 돌리고 배신하며 나가지는 않았는가. 현무 등이 모습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가를 본다.

▶입수(入首) 위로 삼절(三節)이 살아서 변화하는가 최소한 일절만이라도 살아 움직이는가를 보며 변화의 각도는 30도가 되는가를 살핀다. 입수는 혈로 들어가는 마지막 부분, 즉 도두일절로서 기가 뭉쳐서 나타나는 모양을 말하며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입수를 알아볼 수 있어야 풍수사가 될 수 있으며, 정확한 자리에 묘지를 조성할 수 있다.

▶주변의 흙과 초목 등의 기가 살아 있는가, 흙은 윤기가 있으며 밝은 빛을 띠는가, 초목은 생동감이 있고 연한 빛으로 어둡지 않은가, 초목의 색깔도 밝은 빛을 내는가를 살핀다.

▶선익(蟬翼=매미의 날개와 같은 형태)을 갖추었는가를 본다.

▶혈이라고 생각되는 자리는 흙색이 맑고 밝으며 습기가 적으며 토질이 단단하여 사태가 나는 일이 없다. 또 양지 바른 위치에 있고 잡초나 잡목이 없으며 잡다한 돌이 석이지 않은 특징도 지니고 있다.

▶당판을 깊이 관찰한다. 당판이 기울지는 않았는가. 평탄하고 생기가 있는가를 보아야 한다. 혈을 찾는 데 있어서 이상의 열 가지는 최소한으로 알아야 할 핵심 사항이므로 반드시 숙지해야 할 풍수사의 기본이다.

풍수가'수필가(jds3694@hanmail.net)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민의힘 내부에서 장동혁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구경북 지역 의원들은 장 대표를 중심으로 결속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신세계, 현대, 롯데 등 유통 3사가 대구경북 지역에 대형 아울렛 매장을 잇따라 개장할 예정으로, 롯데쇼핑의 '타임빌라스 수성점'이 2027년,...
대구 지역 대학들이 정부의 국가장학금 Ⅱ유형 폐지에 따라 등록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으며, 장기간 등록금 동결로 인한 재정 부담이 심각한 상황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