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진대수의 풀어 쓴 풍수] 혈(穴)을 찾는 10가지 방법

산에서 혈을 찾는 것은 산을 보는 궁극적인 목표이며, 농부가 봄에 씨앗을 뿌리고 여름에 땀을 흘려서 가을에 수확하는 이치와 같다. 혈을 찾는 10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혈을 찾고자 할 때는 무엇보다 먼저 산의 앞과 뒤를 구분한다. 산의 안쪽(앞쪽)에 혈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산을 처음 공부하는 경우는 산의 안과 밖을 정확히 구분할 줄만 알아도 큰 성과라 할 수 있다.

▶멀리서 보아 산봉우리가 부(富)한 상태의 산은 가마솥을 엎어 놓은 것 같은 형상의 상태인가 빈약한가를 살피면서 산 전체를 보고 그 다음에 가까이 들어간다. 하나의 산을 볼 때에는 최소한 원칠근삼(遠七近三)하라는 말이 있다.

▶산은 능선 위로 맥(脈)이 흐르고 기(氣)가 전달된다. 능선은 전체 면적 중에서는 아주 작고 산의 윗부분에 해당된다. 혈은 능선을 따라 열매를 맺는다. 용(龍)을 관찰할 때는 굵은 쪽으로 찾아간다. 전기가 흐를 때 가는 전선에는 약한 전기가 흐르며 굵은 전선에는 강력한 전기가 흐르는 원리와 갖기 때문이다.

▶용의 변화를 찾는다. 상하좌우로 변화를 하지 못하고 흐르는 용은 사룡(死龍)이며, 일정한 변화로 굴곡과 기복의 움직임을 갖고 진행하는 용이 살아 움직이는 생룡(生龍)이다.

▶사신사(四神砂)를 살핀다. 청룡백호는 유정하게 혈을 감싸고 있으며, 앞쪽에 산들이 등을 돌리고 배신하며 나가지는 않았는가. 현무 등이 모습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가를 본다.

▶입수(入首) 위로 삼절(三節)이 살아서 변화하는가 최소한 일절만이라도 살아 움직이는가를 보며 변화의 각도는 30도가 되는가를 살핀다. 입수는 혈로 들어가는 마지막 부분, 즉 도두일절로서 기가 뭉쳐서 나타나는 모양을 말하며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입수를 알아볼 수 있어야 풍수사가 될 수 있으며, 정확한 자리에 묘지를 조성할 수 있다.

▶주변의 흙과 초목 등의 기가 살아 있는가, 흙은 윤기가 있으며 밝은 빛을 띠는가, 초목은 생동감이 있고 연한 빛으로 어둡지 않은가, 초목의 색깔도 밝은 빛을 내는가를 살핀다.

▶선익(蟬翼=매미의 날개와 같은 형태)을 갖추었는가를 본다.

▶혈이라고 생각되는 자리는 흙색이 맑고 밝으며 습기가 적으며 토질이 단단하여 사태가 나는 일이 없다. 또 양지 바른 위치에 있고 잡초나 잡목이 없으며 잡다한 돌이 석이지 않은 특징도 지니고 있다.

▶당판을 깊이 관찰한다. 당판이 기울지는 않았는가. 평탄하고 생기가 있는가를 보아야 한다. 혈을 찾는 데 있어서 이상의 열 가지는 최소한으로 알아야 할 핵심 사항이므로 반드시 숙지해야 할 풍수사의 기본이다.

풍수가'수필가(jds3694@hanmail.net)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