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영남대 로스쿨 "취업 걱정 없습니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1기생 취업률 90.9% 지방대학으로 유일

영남대 로스쿨 1기 출신인 문강석(40) 씨는 2012년 졸업과 동시에 대구고등법원 재판연구원(로클럭'law clerk)으로 임용됐다. 문 씨는 영남대 로스쿨에서 다양한 사회 현실과 각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교육을 받은 게 주효했다고 말했다.

"학교가 주는 최선의 지원이 조화를 이루었기 때문에 더 열정을 가지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받은 만큼 사회에 기여하도록 가르친 영남대에서 법조인의 자세를 배웠습니다."

영남대 법학전문대학원(원장 금태환)이 전국 25개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을 대상으로 실시한 1기 졸업생 취업률 조사에서 7위에 올랐다.

지난달 30일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는 전국 25개 로스쿨 1기생 중 변호사시험에 합격하고 6개월의 실무수습을 마친 졸업생들의 평균 취업률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영남대 로스쿨은 취업대상자 44명 중 40명이 취업해 취업률 90.9%로 전국 7위, 지방대 1위에 올랐다. 이번 조사는 건강보험DB 연계 정규직 취업률을 조사한 것으로 평균 취업률은 84.04%로 집계됐다.

영남대 로스쿨은 지방대 로스쿨 중 유일하게 취업률 90%를 넘어서며 국내 유수의 로스쿨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이번 취업률 집계에서 정규직 취업률 90%를 넘긴 로스쿨은 서울대(96.4%), 성균관대(94.8%), 중앙대(94.3%), 연세대(92.9%), 이화여대(92.7%), 고려대(91.8%), 영남대(90.9%), 한양대(90.8%) 등 총 8개 학교다.

이런 성과의 바탕에는 영남대 로스쿨만의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지원이 있다.

영남대 로스쿨 교육과정은 법학사와 비법학사가 함께 도와가며 법률가로서의 지식과 인성을 고루 갖추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기초법학 지식이 부족한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을 달리하고 있으며 기초법학 전공과목 특강, 멘토 교수제, 학생 간 멘토제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영남대 로스쿨에서는 로클럭 준비반, 검사 임용시험 준비반을 별도 운영하는 등 맞춤형 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역량을 끌어올리고 있다. 대한변호사협회 법학전문대학원 평가위원회 평가에서도 평가 8개 항목 모두 인증을 받은 영남대 로스쿨은 특히 실무교육에서 '우수' 평가를 받았다.

다년간 경력의 판사, 검사, 변호사 및 미국 변호사 자격을 가진 5명의 교수(외국인 교수 3명 포함) 등 33명 교수진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이현철(31) 씨는 내년 2월 영남대 로스쿨을 졸업한 후 법무법인 태평양에서 근무하게 된다. 이 씨는 "법조인 출신 교수님들이 많이 계셔서 실무는 물론 법조인의 자세를 배우는 데도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영남대 로스쿨을 졸업하고 올해 8월 법무법인 중정에 취업한 이성원(41'2기) 씨는 "미국 변호사 자격을 가진 교수님들의 영어 강의는 미국 변호사 시험의 필수 과목 대비에 큰 도움이 됐다"고 했다.

한편 2012년 2월 졸업한 영남대 로스쿨의 1기 졸업생들은 로클럭 5명, 법무법인 및 법률사무소 17명, 군'공익법무관 3명, 국가기관 및 지자체 6명, 공공단체 1명, 공기업 2명, 사기업 4명 등 사회 각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19일 충북 청주에서 당원 교육에서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계엄 해제 표결에 대한 책임을 언급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iM금융그룹은 19일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서 강정훈 iM뱅크 부행장을 최고경영자 최종 후보자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강정훈 후보는 1969년생으...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 출신 지도자가 훈련용 사격 실탄 2만발을 무단으로 유출한 사실이 밝혀져, 해당 인물은 현재 구속되어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