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도토리묵 만들기에 도전했다. 여러 과정을 거쳐 작은 양의 도토리 앙금을 얻어 적당량의 물을 부어 은근한 온도에서 끊임없이 저어 주어야 했다. 앙금이 물보다 무거워서 쉼 없이 저어야만 눋거나 타는 걸 방지한다. 신기하게도 시간이 지날수록 걸쭉하게 묵이 되어가는 걸 보며 절반의 성공에 스스로 찬사를 보냈다. 뻑뻑하게 점성이 형성되면 묵 솥 자체를 찬물에 식혀 굳힌다. 공기와 접하면 윗부분이 질겨지므로 랩이나 비닐로 덮어준다.
◆재료
도토리묵 1모, 멸치육수(멸치'다시마'무'파'양파껍질), 양념장(조선간장'진간장'다진 마늘'다진 파'고춧가루'통깨'참기름)
◆만드는 법
1. 잘 굳혀진 도토리묵을 묵 칼로 적당한 두께로 썰어둔다.
2. 묵은지, 오이, 당근은 곱게 채를 썰고 취향에 따라 김 가루도 준비한다.
3. 양념장 재료로 양념장을 만든다.
4. 멸치육수 재료를 넣고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약한 불에 15분 정도 더 우려낸다.
5. 재료가 준비되면 커다란 묵사발에 묵을 조심스레 넣고 그 위에 각종 고명을 얹고 양념장을 한술 올려준 다음 육수를 조심스럽게 부어 낸다.
김창희(대구 수성구 국채보상로)
◆독자 가정의 먹을거리와 맛 자랑을 '우리 집 맛 자랑' 코너를 통해 소개합니다. 간단하게 해먹는 일품요리 혹은 간식 등 다양한 소재의 요리를 만들기 쉽게 원고지 3, 4장 정도의 설명, 추천하는 요리에 얽힌 사연 등을 사진과 함께 보내주시면 됩니다. 선정되신 분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보내실 곳=매일신문 특집부 독자카페 담당자 앞, 또는 weekend@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李대통령 지지율 54.3%로 소폭 하락…전재수 '통일교 의혹' 영향?
李대통령 "내가 종북이면 박근혜는 고첩…과거 朴정부도 현금지원했다"
'국비 0원' TK신공항, 영호남 연대로 뚫는다…광주 軍공항 이전 TF 17일 회의
'李 대통령 질타' 책갈피 달러에…인천공항사장 "무능집단 오인될까 걱정"
김어준 방송서 봤던 그 교수…오사카 총영사에 이영채 내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