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시승기] 푸조 2014년형 NEW 3008

동급최고 연비…'코너링의 푸조' 명성 재확인

사진제공 : 푸조 코리아
사진제공 : 푸조 코리아

지난달부터 시장에 선보인 푸조 2014년형 NEW 3008은 팔방미인이다. 화려하지 않은 듯하면서도 감각적인 디자인, 높은 성능과 주행 안정성, 효율성을 갖췄다. 프랑스의 감성과 기술을 담았다고 해도 손색이 없다. 감각적인 디자인, 친환경적이며 높은 연비 효율은 3008의 최대 무기다. 가격도 외제차치고는 비교적 저렴하다.

◆프랑스의 '감성'을 담다

푸조 고유의 개성을 담아 단번에 '푸조' 차량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볼륨감 있는 라디에이터 그릴이나 전조등 하단에 돋보이는 안개등, 속도감 있는 지붕 라인은 굳이 푸조의 차량문장을 보지 않더라도 푸조가 떠오른다. 푸조의 상징인 사자의 강인함을 절묘하게 표현하고 있다. LED 램프는 사자가 발톱으로 할퀸 듯하다. 단점으로 꼽혔던 실내도 많이 보완됐다.

만족도가 생각보다 높다. 운전석에서 조작이 편리하도록 설계된 자동차 조종석은 독립 구조로 설계돼 좌우가 완전히 분리된 느낌이다. 곳곳에 고광택 소재로 고급감을 높였고 무광택 크롬 패널은 세련됐다. 계기판은 오렌지 색으로 눈이 피로하지 않은 채도라는 게 조명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운전자석은 전투기 조종석에 앉은 느낌이 든다.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는 그림이 입체적으로 만들어지는 팝업형이다. 전용 유리창이 계기판 위에 자리해 속도와 차간 거리를 표시한다. 운전자의 앉은 키에 맞도록 반사 위치를 설정할 수 있는데, 조작 버튼은 조종 부분 상단에 있다.

스포츠형 다목적(SUV)차량답게 넓은 적재공간도 장점이다. 운전석은 물론 조수석도 완전히 접힌다. 푸조 특유의 재치 있는 내부 공간 활용은 3008을 더욱 매력적인 SUV로 만들어 준다. 적재용량은 512ℓ지만 좌석을 모두 접으면 1천604ℓ까지 늘어난다. 곳곳에 배치된 수납함도 활용도가 높다. 뒷좌석 바닥에도 각각 3.8ℓ, 3.3ℓ의 수납함을 두어 구급함 또는 신발함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친환경 차량

시동을 걸었다. 디젤이지만 정숙하다. 진동 역시 잘 억제돼 있다. 시속 80㎞ 이전까지 눈에 띄는 디젤 특유의 소음이나 진동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운전대는 유럽차답게 묵직하지만 좌우 방향 전환에 어려움은 없다. 여성운전자도 부담이 없을 것 같다. 운전대의 반응이 재빠른 점은 운전의 재미를 증가시킨다. '코너링의 푸조'라는 말이 있듯 비교적 큰 차체지만 곡선 주로에서의 움직임이 경쾌하다.

강한 심장도 가졌다. 푸조의 프리미엄 세단 508을 통해 국내에 첫 소개된 'e-HDi'가 장착됐다. 이 엔진은 3세대 스톱 앤드 스타트 기술이 적용돼 뛰어난 친환경성과 연료 효율성을 갖췄다. 푸조의 최신 친환경 기술로 차량 정차 시 시동이 자동으로 꺼지고 다시 움직이면 주행을 시작하는 시스템이다. 시내 주행 시 약 15%의 연비 향상 효과를 보인다. 운전 초기에는 다소 불편할 수도 있지만 이내 적응된다.

특이한 것은 기어 레버에 주차(P) 표시가 없다. 전자제어 변속기(MCP)가 장착돼 있어서다. 수동변속기를 기반으로 한 자동변속기다. 연료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고안된 기술이다.

수동 방식을 따르기 때문에 주차표시가 없다. 따라서 주차 때는 반드시 '중립'(N)에 시프트 레버를 놓고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켜야 한다. 레버를 당겨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고 해제 때는 가속 페달만 밟으면 된다. 그러나 저속 구간의 변속 충격은 단점이다. 부드러운 변속을 선호하는 요즘 추세와는 약간 거리가 있다. 변속 때의 울컥거림을 없애려면 가속페달에서 발을 살짝 떼야 한다. 그립컨트롤이라는 시스템이 장착됐다. 도로 여건이나 주행 상황, 기후에 따라 접지력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무엇보다 매력적인 것은 연비다. 동급 최고 수준인 ℓ당 18.1㎞를 자랑한다. 특히 3세대 '스톱&스타트'는 정차 시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막는다. 덕분에 15%의 효율 향상(시내 기준) 효과를 낸다는 게 푸조 측의 설명이다. 저공해 인증차량은 향후 5년간 환경개선 부담금이 면제되는 것은 물론 공영 주차장, 고속도로 통행료 등에서 다양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판매 가격은 부가세 포함 4천290만원이다.

◇주요 사양

-헤드업 디스플레이로 연비 실시간 확인

-전자동 주차 브레이크, 후방주차보조 시스템

-파라노믹 글라스 루프.

-그립컨트롤로 5가지 주행모드 선택 가능

-자동'수동 변속 선택 가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