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염려증이란' 무엇일까?
'건강염려증이란' 최근 포털사이트 네이버 지식백과를 통해 공개돼 네티즌들 사이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공개된 '건강염려증이란' 게시글에 따르면 건강염려증은 대체로 꼼꼼하고, 고집이 센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나타나며 이 증세를 가진 사람들 대부분은 주위에서 질병을 가지고 있는 가족이나 친지, 의학관련 책, 매체 등을 통해 의학지식을 얻으며 자신의 신체적 증세나 건강관련 문제에 대해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건강염려증이란' 병명으로 식은땀, 기침, 체한 것 등 가벼운 증세를 너무 확대해석하여 악성종양, 심장병 등 심각한 질병에 걸린 것으로 생각하며, 이로 인해 불안해하거나 공포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건강염려증을 보이는 개인은 피부가 당긴다는 느낌, 복부가 팽창되어 있다는 느낌, 몸이 부었다는 느낌 등과 같은 불쾌한 신체 감각에 지나치게 몰두해 실제 신체적인 질병으로 인한 고통과 증상들을 지속적으로 호소하기도 해 심각한 정신질환에 이르게 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건강염려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자신의 의학적 지식으로, 검사결과 아무런 이상이 나타나지 않아도 오진이라고 여기거나 심각한 질병이어서 의사가 자신에게 사실을 숨긴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건강염려증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건강염려증이란, 이런 사람 봤어", "건강염려증이란, 이것도 정신병 아닌가?", "건강염려증이란, 왜 스스로를 괴롭히는지" "건강염려증이란, 그런 것이구나", "건강염려증이란, 정말 꼼꼼해도 문제다", "건강염려증이란, 신경쇠약 걸리겠네"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뉴미디어부 maeil01@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