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체계 개편 매뉴얼'이 공개됐다.
'임금체계 개편 매뉴얼'은 고용노동부에서 배포한 것으로 노동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합리적 임금 체계 개편 매뉴얼' 지침에는 크게 △기본급을 중심으로 임금 구성을 단순화하고 △근속 기간에 따라 임금 차이가 벌어지는 기존 연공급(年功給·호봉제)을 완화하며 △성과와 연동한 상여금이나 성과급 비중을 늘리라는 세 가지를 핵심으로 내세웠다.
한 직장에 오래 머물수록(호봉이나 근속 연수가 높을수록) 임금을 올리기보다는 개인 능력이나 업무에 따라 임금을 지급하라는 내용으로 60세로 정년(停年) 연장, 통상임금 확대 등이 가시화되면서 임금 체계에 따라 각 기업이나 사업장마다 혼란이 극심해 이를 위한 해결책으로 제시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번에 정부가 배포하는 지침은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많은 파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임금체계 개편은 개별 기업별로 상당한 검토와 준비가 필요하다"며 "임금체계 개편을 중장기적인 노동시장 개혁의 핵심과제로 삼고 노사의 자율적인 임금체계 개편을 위한 여건 조성에 노력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임금체계 개편 매뉴얼을 접한 네티즌들은 "임금체계 개편 매뉴얼, 짱이다","임금체계 개편 매뉴얼,진짜?","임금체계 개편 매뉴얼, 대박이네!" "임금체계 개편 매뉴얼 괜찮은 듯!"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뉴미디어부 maeil01@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