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억만장자 제국/한스 위르겐 크뤼스만스키 지음/류동수 옮김/새로운제안 펴냄
이 책은 전 세계 0.1%의 슈퍼부자에 대한 이야기다. 이들 0.1%에 포함되는 사람과 그 가족은 전 세계적으로 수천 명에 불과하지만, 이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 자본주의가 점점 더 이상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지구상의 모든 돈이 마치 블랙홀에 빠져들 듯 점점 더 그들의 세계에 집중되고, 그 나머지 99%의 영역에서는 실업이 증가하고 중산층이 사라지는 현상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슈퍼부자들을 돈의 권력을 이용해 지배하는 계층, 즉 금력(金力) 엘리트라고 규정한다. 저자는 오늘날의 금력 엘리트들은 과거의 부자와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고 이야기한다. 즉, 과거의 부자는 제조와 생산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본연의 자본주의 구조를 통해 돈을 번 반면, 금력 엘리트들은 생산하지 않는 경제, 즉 돈이 돈을 만들어내는 금융세계에서 대부분 재산을 벌어들였다는 것이다. 이러한 네트워크 내에서는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필연적으로 '부패와 부조리함'이라는 특성이 드러나기 마련이며, 무엇보다 '권력이 돈으로 치환될 뿐 아니라, 돈의 가치가 권력화된다'는 슈퍼부자들의 인식이 더 강하게 구축된다.
저자는 슈퍼부자들이 의도적으로 조장하는 불평등한 자본주의를 제자리로 돌리기 위해서는 99% 스스로 0.1% 억만장자 제국의 실체를 똑바로 바라보는 힘을 키워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더 많은 99%가 거대한 불평등의 뒤편에서 모든 것을 지배하는 실체를 파헤치기 위해 노력할수록 오늘날의 위기를 극복할 가능성도 높아질 것이라고 조언한다. 우리는 '누구'와 싸워야 하며, 또 '누구와 함께' 싸워야 할 것인지를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392쪽, 1만8천원.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