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2007~2010년까지 LA'뉴욕 맨해튼 등 동서부 지역에 2개씩 4개의 매장을 오픈했다. 교촌만의 독특하고 차별화된 간장소스와 한국 특유의 천연재료를 사용한 매운맛에 현지인들이 열광하고 있다. 특히 교촌은 2011년 미국 방송사 NBC 선정한 '뉴욕 베스트 윙3'에 선정되며 독특하고 매력적인 맛으로 평가받았다. 맨해튼 엠파이어스테이트빌딩 앞의 대형매장은 고급 레스토랑형으로 현지인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미국 주류사회를 파고들고 있다.
▷중국
2013년 5월과 지난 4월 오픈한 상하이 즈텅루점과 구베이점은 상하이 유명 인터넷사이트 '상하이 와우'에 소개된 후 중국인들이 매장 앞에 길게 줄을 서는 장면이 연출될 정도로 인기가 폭발적이다. 한국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를 통해 한국의 치맥문화가 전파된 후 중국에 새로운 음식문화를 선도할 정도다. 오픈 초기엔 중국인과 한국인 고객의 비율이 비슷했지만 최근엔 9대 1로 중국인 고객이 절대적이다. 즈텅루점의 매출은 오픈 1년도 채 안 돼 400%나 증가했다. 내년부턴 중국 전체에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태국
2012년 9월 방콕 스쿰빗 지역에 1호점 오픈에 이어 지난해는 패션 아일랜드, 지난 5월에는 파세오 쇼핑몰에 3호점을 각각 오픈했다. 파세오 쇼핑몰은 방콕에서 가장 최근에 문을 연 대형 쇼핑몰 중 하나다. 앞으로 10개 매장으로 더 늘릴 계획이며, 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지난해 10월 자카르타 퍼시픽 플레이스 쇼핑몰에 1호점을 오픈 한데 이어 지난 2월에는 코타 카사블랑카 몰에 2호점, 3월엔 간다리아 시티몰에 3호점을 열었다. 현지인 반응이 기대치보다 높음에 따라 조만간 매장을 1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3호점은 이미 현지인 내점 비율이 85% 정도에 달한다.
▷말레이시아
지난해 말 쿠알라룸푸르 원우타마 몰에 1호점을 오픈했다. 현지인들로부터 인지도를 서서히 얻고 있다.
▷필리핀
지난 4월 마닐라 중심 지역인 만달루용 시티 내 SM메가몰에 1호점을 오픈했다. 이 메가몰은 마닐라에서 가장 큰 쇼핑몰 중 하나다. 현지 파트너사와 협력해 향후 25개 쇼핑몰에 매장을 입점시킬 계획이다. 필리핀은 이미 한류가 오랫동안 자리 잡고 있어 한국 음식 및 문화가 크게 사랑받고 있는 곳이다.
댓글 많은 뉴스
대통령실, 추미애 '대법원장 사퇴 요구'에 "원칙적 공감"
[단독] 국민의힘, '보수의 심장' 대구서 장외투쟁 첫 시작하나
李대통령 지지율 54.5%…'정치 혼란'에 1.5%p 하락
지방 공항 사업 곳곳서 난관…다시 드리운 '탈원전' 그림자까지
정동영 "'탈북민' 명칭변경 검토…어감 나빠 탈북민들도 싫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