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을 즐기고 싶은 초보자들은 비싼 장비 구입에서부터 장소 섭외, 설치 등에 서툴다. 이러한 '초보 캠퍼'와 이색적인 장소에서의 즐거움을 찾는 이들을 위한 특별한 캠핑장을 콘셉트로 한 창업도 한 번 노려볼 만하다.
최근 해외에서 불고 있는 이색캠핑은 '물 위에서 즐기는 캠핑 보트'다. 일반 캠핑장들과는 달리 물 위에 떠서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신개념 캠핑장이다. 물 위에 떠서 캠핑을 할 수 있는 이유는 바비큐 파티 시설이 잘 갖추어진 캠핑 보트가 개발됐기 때문이다. 캠핑 보트에는 바비큐를 즐길 수 있는 시설뿐 아니라 그늘막을 만들어주는 대형 파라솔과 위급 상황에서 탈출할 수 있는 구명보트 등도 잘 갖추어져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관계자는 "국내에서 캠핑은 가장 강력한 트렌드라고 할 수 있다. 캠핑 관련 시장과 아웃도어 시장이 매년 급성장하고 있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이에 따라 이색적인 낭만을 즐길 수 있는 이 아이템은 많은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 요소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캠핑 관련 창업 아이템은 '실내 캠핑장'이다. 독일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이 캠핑장은 많은 소비자가 향수를 가지고 캠핑에 매력을 느끼고 있지만 실제로 쉽지 않다는 것을 많은 여행과 캠핑에서 느껴 만들어 낸 사업이다.
오래된 카라반(캠핑용 차량) 또는 나무오두막에서 밤을 보내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창의적인 놀이터 개념의 숙박시설이다. 비가 오거나 벌레가 들어오는 등 자연에 제약이 많은 야외에서의 캠핑을 실내로 끌어들인 것으로 봄'여름'가을'겨울 각각의 계절에 맞게 인테리어를 바꿔주고 높은 천장과 큰 창을 이용해 실내이면서도 야외에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매력적인 오두막의 느낌과 해먹, 스윙 시트와 아름다운 녹색정원을 느끼는 동시에 호텔에서의 식사와 커피, 깨끗한 욕실 사용이 가능하게 하여 캠핑의 재미와 호텔의 편리함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 전문가는 "현재 한국의 펜션시장은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실내 캠핑으로 차별화를 두는 것은 장점이 될 수 있다"며 "우선 적극적인 홍보와 시설관리가 뒤따라야 할 것이며 다른 펜션과 비교해 실내공간 확보에 따른 초기 인테리어비와 계절마다 바꾸는 인테리어 비용 등이 추가로 들어가는 점을 감안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문의 1588-5302, 053)629-4200.
노경석 기자
자료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