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산이 과일 중 가장 많이 함유됐다는 연구성과가 나온 참외가 태아 기형을 예방하는데다 고혈압 및 심장병의 위험까지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성주참외가 귀한 대접을 받고 있다. 수확이 시작된 지 몇 달 지나면서 값이 조금씩 떨어질 때가 됐지만 가격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것.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이 지난해 내놓은 시험성적표에 따르면 과일류 100g당 엽산 함량은 참외가 132.4㎍으로 가장 많고, 딸기 127.3㎍, 토마토 51.9㎍, 오렌지 50.8㎍, 키위 49.4㎍ 순이었다.
농업기술원은 "엽산 농도가 태반 무게 및 신생아 체위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며 "임산부에게 엽산 결핍 현상이 생기면 태아의 신경관 손상을 증가시키고, 사산 및 조산 가능성이 나타난다는 보고도 있다"고 전했다.
신용습 성주과채류시험장장(농학박사)은 "우리나라 하루 엽산 권장량은 임신하지 않은 여성 250㎍, 임신한 여성 500㎍인데 비해 일일 평균 섭취량은 110∼200㎍ 정도로 권장량에 비해 섭취량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라며 "임신한 여성은 하루에 참외 1개만 먹어도 일일 권장량을 초과하는 530㎍을 섭취하고, 임신하지 않은 여성과 남성도 하루 참외 반 개만 먹어도 일일 엽산 권장량 이상을 섭취할 수 있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고혈압 환자가 엽산을 함께 복용하면 뇌졸중, 심장병 위험을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까지 나왔다.
중국 베이징대 연구진은 비타민B의 한 종류인 '엽산'으로 고혈압의 합병증 일부를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내놨다.
연구진은 고혈압 환자 2만여 명을 둘로 나눠 한 그룹은 혈압약만을, 다른 그룹은 엽산을 함께 복용하게 했는데, 엽산을 같이 먹은 쪽은 뇌졸중 발병률이나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각각 20%가량 더 낮게 나타난 것으로 발표했다.
이처럼 엽산이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알려지면서 성주참외의 가격이 고공행진하고 있다.
성주군과 성주참외원예농협에 따르면 23일 기준으로 참외 가격은 10㎏ 1상자당 7만원에서 7만5천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지난달 6만원에서 6만3천원이던 것에 비해 1만원에서 1만2천원이 비싸다.
김항곤 성주군수는 "몸에 정말 좋은 과일이라는 명성이 확인되면서 참외를 찾는 소비자들이 더욱 늘어나 값이 더 뛰고 있다"며 "성주참외 농가 전체가 연간 1억원 이상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성주 전병용 기자 yong126@msnet.co.kr
▶엽산(folate'葉酸)=비타민 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 혈류가 잘 통하도록 혈관을 이완시키는 효과를 냄으로써 고혈압 위험을 낮추는 데 기여한다. 엽산은 임신 한 달 이내에 태아의 뇌신경과 척추신경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학계의 설명이다.
댓글 많은 뉴스
대통령실, 추미애 '대법원장 사퇴 요구'에 "원칙적 공감"
지방 공항 사업 곳곳서 난관…다시 드리운 '탈원전' 그림자까지
李대통령 지지율 54.5%…'정치 혼란'에 1.5%p 하락
김진태 발언 통제한 李대통령…국힘 "내편 얘기만 듣는 오만·독선"
"차문 닫다 운전석 총기 격발 정황"... 해병대 사망 사고 원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