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성주 CK월드 국내 최초로 백필터(집진기)CK테스트 타워 설치

(주)CK월드가 성주군 제1차일반산업단지에 국내 최초로 백필터(집진기) 핵심기능인 탈진성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 CK테스트 타워(17m)를 설치했다.
(주)CK월드가 성주군 제1차일반산업단지에 국내 최초로 백필터(집진기) 핵심기능인 탈진성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 CK테스트 타워(17m)를 설치했다.

성주군 제1차일반산업단지내 (주)CK월드(대표이사 조광섭)가 국내 최초로 백필터(집진기) 핵심기능인 탈진성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 CK테스트 타워(17m)를 설치, 업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백필터는 대기오염의 주범인 미세먼지까지 포집하는 장치이며, 철강'콘크리트업계 등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업체들이 사용한다. 백필터의 성능은 포집기능과 필터에 붙어 있는 분진을 깔끔하게 털어주는 탈진기능이 핵심이다.

그동안 탈진기능을 수행하는 벤츄리타입 블로튜브는 1∼3m의 짧은 백을 사용했기 때문에 강력한 탈진기능이 필요 없었지만, 최근 백필터는 건설비 절감과 토지 효율화를 위해 길이가 6∼10m까지 길어지고 있다.

백필터의 길이가 길어지다 보니 국내 백필터를 생산하는 업계들은 성능 실험을 할 수 있는 곳이 없었다. 이러한 업계의 어려움을 단번에 해결한 것이 CK테스트 타워다.

사실상 중소기업이 테스트 타워를 보유하는 것은 어려운 실정이다. 그렇지만 이 회사는 2014년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추진하는 '중소환경 사업화지원사업' 덕분으로 테스트 타워를 완공할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CK월드는 지난 2008년부터 압축공기를 강력하게 분사해 줄 수 있는 인젝터기술을 개발, 한국과 중국, 일본에서 특허를 획득했다. 이 회사가 개발한 인젝터기술은 10m 높이의 긴 블로튜브에 붙은 분진을 상부에서 아래까지 전체를 털어줄 수 있다. 강력한 백필터용 블로튜브를 개발한 것이다.

현재 이 회사의 백필터용 블로튜브를 사용하고 있는 곳은 포스코와 현대제철, OCI, 동서식품, CJ, 카길 등이다.

조광섭 대표이사는 "CK테스트 타워는 자체 제품성능 검사 및 탈진성능 연구개발은 물론 외부 업체들에게도 개방할 계획이며, 국가 공인시험기관과도 제휴를 해 공인인증설비로 활용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성주 전병용 기자 yong126@msnet.co.kr

사진-성주군 제1차일반산업단지에 있는 (주)CK월드가 국내 최초로 백필터(집진기) 핵심기능인 탈진성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 CK테스트 타워(17m)를 설치, 업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전병용 기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