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 스타가 파괴된 지 3년이 지났다. 사악한 다스베이더가 이끄는 제국군에 밀려 루크 스카이워커 휘하의 반란군은 은하계 변방의 얼음 행성 호스에 은밀히 몸을 숨겼다. 다스베이더가 한 솔로와 레아 공주를 비롯한 스카이워커의 친구들을 추격하는 동안, 스카이워커는 불시착한 행성에서 만난 제다이 마스터 요다 밑에서 포스를 공부한다. 그러나 결국 친구들이 다스베이더에게 잡히면서, 스카이워커는 완벽하게 공부를 끝내고 제다이 기사가 될지, 아니면 불완전한 상태로 다스베이더와 맞서야 할지의 기로에 선다. 이 영화는 루크 스카이워커가 요다를 만나면서 '포스'를 익히고 제다이 기사답게 성장하는 과정을 다뤘다.
'스타워즈 에피소드 5'는 1980년에 개봉된 직후에는 엇갈리는 평가를 받았으나, 세월이 지나면서 스타워즈 시리즈 가운데 가장 뛰어한 에피소드로 평론가들의 재평가를 받게 된 작품이다. 또 스타워즈 시리즈를 통틀어서 가장 대중의 기억에 남는 명대사들이 탄생한 에피소드이기도 하다. 2010년, 미국 의회 도서관에 '문화적, 역사적, 미적 의미가 있는' 작품으로 선정돼 보존됐다.
1923년 4월 29일 미국에서 출생한 어빈 커쉬너는 미 국무부에서 지휘하는 이란 관련 프로젝트에 몸담은 것을 계기로 다큐멘터리 제작을 시작했고, 여러 TV 프로그램들을 거쳐 영화에까지 발을 내딛었다. 대표작으로는 '스타워즈 에피소드 5'(1980), '007 네버 세이 네버 어게인'(1983)>, '로보캅 2'(1990) 등이 있다.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예수의 마지막 유혹'(1988)을 시작으로 여러 작품에서 배우로 활동하기도 했지만 2010년 11월 폐암으로 사망했다. 러닝타임 124분.
한윤조 기자 cgdream@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