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최초의 협동조합 전문가가 탄생했다.
대구가톨릭대학교는 26일 대구시가 위탁한 '협동조합코디네이터 제1기 과정' 수료식을 진행했다.
이번 과정은 협동조합 및 협동조합기본법 등에 따라 기존의 조합원 또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협동조합의 설립부터 운영까지 전문적 컨설팅이 가능한 협동조합 전문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대구경북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협동조합코디네이터 과정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협동조합의 민주적 운영 원리와 사례 ▷지역기반 협동조합 발전 전망 ▷공공조달 정책 및 활용방안 ▷협동조합 경영진단 및 방법론 이해 등 다양한 강의와 현장 방문형 실습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과정을 수료한 협동조합코디네이터는 앞으로 ▷협동조합 설립 전 사업계획서 작성 ▷협동조합 설립 후 사업모델 분석 ▷마케팅 판로개척 ▷문제 해결 등 다양한 협동조합 지원사업에 참여한다.
대구가톨릭대 금용필 책임 교수는 "지역의 열악한 협동조합에 대해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집중했다"며 "또 다양한 산학협력, 연구개발 참여 등을 통해 협동조합을 지속 가능한 경영 모델로 안정화하는데 교육의 역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