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미리 가본, 대전 사이언스페스티벌

노벨수상자 직접 강연 '과학+문화' 오감 만족

사이언스페스티벌이 열리는 엑스포과학공원과 멀리 보이는 엑스포시민광장. 대전시 제공
사이언스페스티벌이 열리는 엑스포과학공원과 멀리 보이는 엑스포시민광장. 대전시 제공
학생과 시민들이 참여하는 과학 체험부스. 대전시 제공
학생과 시민들이 참여하는 과학 체험부스. 대전시 제공
미션형 스포츠 과학놀이터. 대전시 제공
미션형 스포츠 과학놀이터. 대전시 제공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의 전시·체험존. 대전시 제공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의 전시·체험존. 대전시 제공

과학과 문화의 융합을 통해 미래 과학의 발전상을 엿볼 수 있는 '2015 대전 사이언스페스티벌'이 17~21일 5일간 대전 엑스포시민광장과 대전 원도심에서 개최된다. 사이언스페스티벌 기간에는 전 세계 과학계 유명인사가 대거 참석하는 '2015 세계과학정상회의'도 열려 과학도시 대전의 위상을 더욱 높일 전망이다. 초'중학생뿐 아니라 대학생, 성인 등 누구나 보고 즐길 수 있는 각종 체험'문화예술 행사와 세계 석학 초청 강연 등 다채로운 행사로 꾸며질 대전 사이언스페스티벌을 미리 살펴봤다.

◆과학의 미래 엿보는 축제의 장

대전 사이언스페스티벌에서는 '과학과 문화의 융합! 미래를 엿보다'를 주제로 수준 높은 체험의 장이 마련된다.

엑스포시민광장에서는 문화, 예술, 생활 등 우리 삶에 스며들어 전반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과학기술이 우리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측해 보는 체험의 장이 조성된다. 시민광장에 3천200㎡(970평) 규모의 대형 TFS(Tensioned Fabric Structure)텐트로 조성되는 주제전시관에는 빛의 혁명, 빛과 과학의 역사 등을 전시한 주제관과 웨어러블(wearable)기기부터 3D프린팅 체험까지 신기한 ICT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ICT체험존, 대덕연구개발특구 연구기관과 중소'벤처기업의 우수한 로봇기술과 드론을 체험하는 로봇'드론존, 대덕특구 연구기관 성과 전시'체험존, 키네틱아트존 등 다양한 체험관이 마련돼 평소 쉽게 접할 수 없는 첨단 과학기술의 향연이 펼쳐진다. 제5회 대전발명경진대회 발명품 전시회도 열려 대전시민과 학생의 우수한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고 정부출연연구원 소속 현직 박사들이 생생한 과학기술이야기를 들려주는 과학자 토크박스도 마련된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외과학 체험 프로그램도 다채롭다. 17~19일 3일간 대전의 학교 교사와 학생이 직접 참여해 운영하는 제6회 대전영제페스티벌 '창의야 놀자'를 비롯해 노벨상 수상 과학이론 등을 배워보는 '위대한 과학 놀라운 실험', 기초과학 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초과학실험교실', 몸으로 배워보는 미션형 스포츠 과학놀이터 '스포츠 과학놀이터', 과학교구를 통해 배우는 '수학체험교실' 등 실험'체험교실이 학생들을 기다리고 있다.

노벨수상자를 비롯한 과학 저명인사를 초청한 강연도 진행된다. 세계과학정상회의에 참석하는 명사들을 특별 강사로 초청하는 것으로 2004년 노벨화학상을 받은 이스라엘의 아론시카노바 교수와 19일 오후 2~3시, 한국뇌연구원 원장 서유현 박사가 오후 3~4시 대전시립미술관 대강당에서 강연을 맡는다. 대상은 중'고등학생과 대학생, 시민 등이며 홈페이지(www.djsf.kr)에서 사전 참가신청을 해야 한다.

◆문화예술 결합된 독특한 과학 체험

대전 사이언스페스티벌의 특징은 단순한 과학 체험을 넘어서 문화예술이 결합돼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축제로 꾸며진다는 점이다.

엑스포시민광장과 한빛탑광장 무대에서 정부출연연구원 및 대학 동아리, 대중문화 예술인 등이 함께하는 재능기부 공연이 펼쳐지고 과학이론을 적용한 과학실험을 퍼포먼스로 꾸민 사이언스 매직쇼와 캐릭터 공연, 공군 군악대'의장대 퍼레이드 등이 쉴 새 없이 볼거리를 제공한다.

대전 중구 대흥동과 은행동 일원의 중앙로 차 없는 거리로 자리를 옮기면 대전 원도심의 청년문화와 과학이 독특한 체험 행사를 즐길 수 있다. 대전에 거주하는 교환학생 등 외국인과 대학생이 참여하는 아트프리마켓에 과학 체험이 결합돼 새로운 예술테마파크가 조성될 계획이다. 원도심의 청년문화와 잘 맞아떨어지는 버스킹 공연과 플래시몹 퍼포먼스 등 게릴라 공연도 놓칠 수 없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