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의 문을 두드리는 다섯 개의 열쇠, π, ∞, x, 0, i. 그 정체를 밝혀나가는 추적극 끝에 베일에 싸여 있던 수학의 비밀이 2일부터 약 2주간 EBS1 TV '다큐프라임-넘버스'에서 드러난다. 수학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5개의 수 π, ∞, x, 0, i를 통해 수학의 본질과 역사를 담아낸 다큐멘터리다.
국내외의 저명한 수학자, 수학역사학자들의 고증과 조언을 바탕으로 수학의 본고장인 이란, 중국, 그리스, 독일 등 총 15개국을 넘나들며 대규모 재연촬영을 진행했으며, 수의 비밀을 찾고자 했던 천재 수학자들의 광기 어린 도전과 좌절, 수들의 경이로운 탄생과 성장 드라마를 4K UHD 대형화면 속에 생생하게 담아냈다.
파편화된 수학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된 '넘버스'는 서울대학교 김홍종 교수가 총자문을 맡았으며, 2010년 필즈상 수상자인 세드릭 발라니 등 국내외 석학들이 참여해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높였다. 내레이션에 참여한 배우 신구는 "수학에 이렇게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는 줄은 몰랐다"고 소감을 전했다.
제1부 '하늘의 수, π'는 5천 년간 인류를 괴롭혀온 문제를 소개한다. '원과 사각형의 면적을 같게 하라.' 원주율 파이를 구하기 위한 수학자들의 추적을 철저한 고증과 함께 다뤘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