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에 한번 그날이 다가오면 기분도 우울해지고 아랫배 허리가 묵지근해지고 심하면 가슴도 두근거리고, 입맛도 없어지고, 헛구역질도 나오고, 머리도 아프고 전신에 불쾌감 등 증상을 수반하기도 하는 월경통은 가임기 여성의 약 반 정도가 가볍게 혹은 심하게 겪고 있는 질환입니다.
자궁경부의 크기는 좁아서 물보다 진한, 점도가 높은 혈액이 나오기에는 매우 좁은 구멍입니다. 만약 혈액이 충분히 맑거나 출산 등으로 인해 자궁경부가 어느 정도 넓어지게 되면 혈액이 수월하게 나오게 되는데, 그렇지 못하고 혈액의 점도가 올라가게 되면 좁은 상태에서 혈류가 빠져나오기 힘든 상태가 됩니다.
그때 인체는 호르몬 물질(프로스타글라딘)을 분비하여 자궁 평활근을 수축 톤을 증가시켜 잘 나오지 않던 혈액이 원활히 나오게 됩니다.
바로 이런 작용으로 인해. 자궁 평활근의 수축 톤 증가, 허리, 골반, 자궁 앞의 대·소장 부위까지 영향을 받게 되어, 사람에 따라 생리기간에 변비나 설사, 소화불량 요통 복통 등을 호소하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월경통약"으로 알고 있는 진통제들은 프로스타글라딘을 차단하는 약으로 , 자궁 평활근의 수축 톤이 줄어들면 통증이 경감되나 원활히 나와야할 생리혈 양이 줄어들게 되고 그것은 자궁에 재 흡수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진통제를 먹어도 생리통에 호전이 없는 상태가 되거나, 자궁 내 여러 질환들 자궁근종, 난소낭종, 선근증, 내막증 등의 질환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월경통을 유발하는 원인을 스트레스로 인한 기혈 순환장애, 차가운 기운으로 인한 하복부의 기혈응체, 선천적 혹은 소화기 장애나 오랜 병으로 인한 기혈허약, 염증성 질환 등으로 인해 자궁기능의 저하라고 봅니다. 치료는 자궁의 어혈을 풀어주고 따뜻하게 보(補)하는 한약, 침, 뜸을 사용하여 자궁기능을 정상화시켜 월경배출기전을 개선시켜 월경이 잘 나오게 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월경통은 출산과 함께 혈류가 원활히 빠져나오게 됨으로써 많은 여성들이 자연분만을 통한 출산 후 생리통이 없어지게 됩니다.
만일 출산을 경험한 여성에 있어서 원래 없었던 월경통이 다시 생기게 되었다면 자궁 내막증이나 근종 골반염 등의 다른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 냉 대하. 생리주기 이상 과다월경 등을 호소하게 됩니다.
생리주기가 틀어졌거나. 없던 생리통이 생겼다면 반드시 한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 한의원에서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한의원에서는 보통 4주~12주 정도 치료기간을 잡아서 자궁기능을 저하시키고 하복부로의 혈액 순환장애의 원인을 찾아 조정하여 자궁 내 혈류 흐름이 원활해 질 수 있도록 치료를 합니다.
1.침·뜸 치료를 통해 자궁과 연관된 경력을 활성화시키고 하복부 혈액순환을 증대시킵니다.
2.약침 치료를 통해 원활한 호르몬 분비가 가능하게 돕습니다.
3.한약을 통해서 자궁을 보(補)하여 기능을 활성화시켜 혈류상태를 개선하도록 합니다.
◇ 평소 월경통이 있을 때는 이렇게 하세요.
1.하복부가 차가워지게 하는 행동 : 배꼽티, 찬데 오래 앉아있기 등을 피하세요.
2.하복부 혈행이 탁해지게 하는 행동: 인스턴트 음식 먹기. 기호식품섭취(술 담배 커피)등을 삼가하세요.
3.신선한 야채와 수분공급이 충분해야 좋아요.
4.생리통이 심해졌을 때는 고양이 자세를 취해주시면 자궁과 질의 통로가 일직선이 되면서 생리혈이 나오기 유리한 상태가 됩니다.
도움말: 대구 명제한의원 권기현 원장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
'어대명' 굳힐까, 발목 잡힐까…5월 1일 이재명 '운명의 날'